볼보 EX40, 후륜구동으로 전환된 전기 SUV
주행거리 434km, 200kW 급속 충전 지원
ID.4, 아이오닉 5와의 전기 SUV 시장 경쟁 본격화
볼보 EX40 싱글 모터 국내 인증 완료
![볼보 EX40 - 전기 SUV - 후륜구동 전기차 - 전기차 주행거리 - 급속 충전 - 폭스바겐 ID.4](https://cdn.capress.kr/capress/2025/02/14122851/%EB%B3%BC%EB%B3%B4-EX40-%EC%A0%84%EA%B8%B0-SUV-%ED%9B%84%EB%A5%9C%EA%B5%AC%EB%8F%99-%EC%A0%84%EA%B8%B0%EC%B0%A8-%EC%A0%84%EA%B8%B0%EC%B0%A8-%EC%A3%BC%ED%96%89%EA%B1%B0%EB%A6%AC-%EA%B8%89%EC%86%8D-%EC%B6%A9%EC%A0%84-%ED%8F%AD%EC%8A%A4%EB%B0%94%EA%B2%90-ID.4-1.jpg)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최근 EX40 싱글 모터 모델의 국내 인증을 완료했다. EX40은 기존 XC40 리차지에서 차명을 변경한 모델로, 상품성 개선과 함께 지난해 새롭게 선보였다.
특히, 1998년 이후 최초로 후륜구동 방식을 채택한 볼보 자동차로 주목받고 있다. EX40 싱글 모터는 합리적인 가격과 긴 주행거리를 바탕으로 국내 전기 SUV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볼보 EX40 싱글 모터의 주요 사양 및 성능
EX40 싱글 모터는 최고출력 238마력을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가속하는 데 약 7.4초가 소요된다.
또한, 77.8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하여 1회 완충 시 국내 기준 상온 복합 주행거리 434km(도심 473km, 고속 387km)를 기록했다.
저온 환경에서도 복합 306km(도심 279km, 고속 339km)의 주행거리를 제공하며, 급속 충전 시 최대 200kW의 충전 속도를 지원해 효율적인 충전이 가능하다.
이러한 성능은 기존 XC40 리차지 듀얼 모터 모델과 비교했을 때 상온 복합 주행거리가 45km 향상된 것이다.
특히, 후륜구동 방식의 도입으로 전륜구동 모델 대비 주행 안정성과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볼보는 지속적인 전기차 개발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최적의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차명 변경 및 상품성 개선
볼보는 지난해 XC40과 C40 리차지의 차명을 각각 EX40, EC40으로 변경하며 상품성을 개선했다.
이러한 네이밍 전략은 EX30, EX90 등 전기차 라인업과의 통일성을 높여 내연기관 모델과의 구분을 명확히 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볼보의 새로운 전기차 전략은 향후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EX40은 이러한 변화를 반영한 대표적인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차명 변경과 함께 볼보는 기존 전륜구동 모델을 후륜구동으로 전환하여 주행 감각을 개선하고, 배터리 효율을 높였다.
후륜구동 방식은 특히 스포츠 드라이빙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이며, 전기차 특유의 높은 토크 전달을 보다 자연스럽게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볼보 EX40과 경쟁 모델 비교
EX40 싱글 모터는 전기 SUV 시장에서 폭스바겐 ID.4, 현대 아이오닉 5, 기아 EV6 등과 경쟁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경쟁 모델과의 비교를 통해 EX40의 강점을 분석해보자.
- 폭스바겐 ID.4: 국내 기준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405km를 제공하며, 후륜구동 및 사륜구동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실내 공간이 넓고, 폭스바겐 특유의 안정적인 주행감이 강점이다.
- 현대 아이오닉 5: 롱레인지 후륜구동 모델 기준 최대 458km의 주행거리를 제공하며,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800V 초급속 충전 시스템을 지원한다. 디자인과 공간 활용성이 뛰어나 패밀리카로 인기가 높다.
- 기아 EV6: 롱레인지 후륜구동 모델의 경우 최대 475km 주행이 가능하며, 성능과 효율성이 우수하다. 또한, GT 모델을 통해 고성능 전기차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EX40은 이들 모델과 비교했을 때 후륜구동 전환으로 주행 감각을 개선하고, 상온 복합 주행거리가 경쟁 모델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볼보 특유의 안전성과 브랜드 가치로 인해 프리미엄 전기 SUV 시장에서 주목받을 가능성이 높다.
출시 시기 및 가격 전망
현재 EX40 싱글 모터의 출시 시기와 가격은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았다.
다만, 기존 XC40 리차지 듀얼 모터 모델의 가격이 약 7,000만 원대였던 점을 고려하면, EX40 싱글 모터 모델은 더 합리적인 가격대로 출시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볼보의 전기차 라인업 확장과 함께 국내 전기차 보조금 적용 여부에 따라 가격 경쟁력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EX40 싱글 모터는 볼보의 전기차 전략 변화와 함께 향후 전기 SUV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출시 후 시장에서의 반응과 경쟁 모델과의 비교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이며, 국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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