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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자동차 “누가 담당자야” 이제 손가락 까딱으로 자동차 보험금 탄다

“누가 담당자야” 이제 손가락 까딱으로 자동차 보험금 탄다

권용민 에디터 조회수  

공공 마이데이터로 보험 청구 쉬워진다
서류 없어도 사고 처리·보상 청구 가능
디지털 플랫폼 확충으로 보험 서비스 간편화

자동차보험 보상 청구, 서류 없이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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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견인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행정안전부가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로 자동차 보험 보상 청구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9월부터 삼성화재를 시작으로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이용 범위를 보험 분야로 확대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사고 발생 시 모바일 ‘본인인증’과 ‘공공 마이데이터 본인정보 제공 요구’에 동의하면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도 보험 청구와 사고 처리가 가능해진다. 기존에는 사고 처리 후 주민등록등·초본이나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직접 제출해야 했던 불편함이 해소될 전망이다.

28종에 달하는 구비 서류, 터치로 간편하게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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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견인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정보 주체인 국민이 행정 및 공공기관이 보유한 본인의 행정정보를 본인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국민은 종이 서류를 발급받아 제출할 필요 없이, 공공 마이데이터의 ‘본인정보 제공’에 동의하는 것만으로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제출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자동차보험의 보상 청구뿐 아니라 보험 가입과 연장 등 보험 분야 전반에 공공 마이데이터 활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서비스가 확대되면 보험 가입이나 청구 시 주민등록 등·초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28종의 서류를 별도로 제출할 필요가 없어진다.

서류 없는 업무로 국민 부담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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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인차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공공 마이데이터는 이미 금융 분야에서 여신, 수신, 신용평가 가점부여, 카드업무 서비스 등 연간 2억 건 이상 활용되고 있다. 보험 분야로 확대될 경우, 금융 업무와 관련된 국민의 서류 제출 부담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석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본인의 정보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자동차 사고 보상까지 확대해 서류 제출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됐다”며 “자동차 사고 시 보험 청구를 시작으로 보험 서비스 전반에 공공 마이데이터 활용을 확대해, 서류 없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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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민 에디터
content@ca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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