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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자동차 “어쩐지 엄청 막히더라” 이러니 운전자들 미치고 환장할 수밖에

“어쩐지 엄청 막히더라” 이러니 운전자들 미치고 환장할 수밖에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2023년 도로 교통량, 전년 대비 소폭 상승
다양한 도로에서 차종별 교통량 분석
고속국도 교통량, 가장 높은 증가율 기록


10년 사이 도로 위 자동차, 급증했다

교통량-운전자-자동차-정부-교통흐름-국토부-교통정체
도로 내 차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국토부는 2023년도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를 대상으로 한 도로 교통량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평균 일교통량은 16,051대로, 전년 대비 0.4%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최근 10년간의 연평균 증가율은 1.8%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2013년 평균 13,378대 → 2023년 평균 16,051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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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내 차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일부 교통 전문가들은 평균으로 봤을 때 2,673대 증가는 상당히 많이 증가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보고 있다. 교통량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도권, 광역시 등지만 고려하면 더 많을 것이라는 의미다.

때문에, 몇 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언급되기 시작한 도시고속도로 지하화, 광역버스 확충, 도로 인프라 재정비 등도 교통량 변화와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도 있다.

명절, 나들이 가기 좋은 시기에 교통량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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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내 차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앞서 살펴본 데이터를 좀 더 살펴보면 차종별 분포는 승용차가 11,681대로 전체의 72.8%를 차지하고, 버스는 310대로 1.9%, 화물차는 4,060대로 25.3%를 기록했다. 특히,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를 이용하는 차량 중 약 1/4이 화물차인 것으로 파악됐다.

도로 종류별로 보면, 고속국도의 평균 일교통량은 52,544대로 전년 대비 0.8% 증가했으나, 일반국도는 13,179대로 0.6% 감소했고, 지방도는 5,872대로 2%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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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내 차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이와 관련하여, 고속국도와 일반국도의 월별 평균 교통량을 분석한 결과, 1월이 가장 교통량이 낮았고, 추석 연휴가 포함된 9월이 가장 높았으며, 행락철이 많은 10월이 그 뒤를 이었다. 예를 들어, 고속국도는 1월에 69,153대/일, 9월에 79,418대/일의 교통량을 기록했다.

또한, 시간대별로는 고속도로에서 하루 교통량의 약 73.4%, 일반국도에서는 79.9%가 주간 시간(오전 7시~오후 7시)에 집중되었으며, 요일별로는 주말을 앞둔 금요일에 교통량이 가장 높았다.

직장인 출퇴근으로 몸살 앓는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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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내 차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도로 구간별로는 경부고속국도의 신갈-판교 구간이 평균 일교통량 216,982대/일로 가장 높았으며, 전년 대비 5.2% 증가했다. 일반국도 중에서는 자유로의 서울시-장항IC 구간이 199,960대/일, 지방도는 화성~수원을 지나는 천천IC-서수원IC 구간이 121,035대/일로 가장 혼잡했다.

차종별로 구간별 최대 교통량을 보면, 승용차는 노오지IC-서운JC 구간에서 170,350대/일, 버스는 금토JC-양재IC 구간에서 18,350대/일, 화물차는 하남IC-퇴계원IC 구간에서 54,382대/일로 각각 가장 높은 교통량을 기록했다.

**키워드**: 국토교통부, 도로 교통량,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 차종별 교통량, 교통량 증가율, 교통정체, 정부, 운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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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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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4

  • 차고지 없으면 차량 구매 좀 막아라~

    집에 주차장이 없다면 근더 유료주차장 차량 평생이용권 끊으면 인정해주고 주차할 곳도 없는데 차량을 왜 보유하게 해주냐? 대형차 소형차 이륜차 캡핑카 요트 전부다 조사해서 주차할 곳 없으면 소유 못하게 막아라.

  • 문재인 정부가 코로나로 개인차량 사용하라고 해서 그때당시 중고차시장 호황기였다 대중교통은 자제하게함.그래서 차량이 급속도로 늘어난 탓도있다

  • 노나는 톨게이트. 현대판 노천금광.

  • 아니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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