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오면 도로 차선
안 보이는 상황
![고속도로-차선-도색](https://cdn.capress.kr/capress/2023/10/18101639/%EA%B3%A0%EC%86%8D%EB%8F%84%EB%A1%9C-%EC%B0%A8%EC%84%A0-%EB%8F%84%EC%83%89-1.jpg)
운전자라면 비오는 날이 가장 싫다고 생각한다. 특히 우천 시 야간 운전은 최악의 조합이다. 미끄러운 노면, 어두운 주변, 빗방울 때문에 흐리게 보이는 시야까지 환장할 노릇이다.
여기에 도로 차선까지 잘 안보이는 일이 흔하다. 심하면 아스팔트 도로가 검게 보일 뿐, 차로 유지를 위해 앞 차를 보며 가늠해야 할 정도다.
하지만 최근 도로 차선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현상이 ‘비리’가 원인이라는 보도가 이어져 시민들의 공분을 사게 됐다.
저급 유리알 때문에
목숨 위협 받는 운전자들
![고속도로-차선-도색](https://cdn.capress.kr/capress/2023/10/18101640/%EA%B3%A0%EC%86%8D%EB%8F%84%EB%A1%9C-%EC%B0%A8%EC%84%A0-%EB%8F%84%EC%83%89-2.jpg)
지난 12일, 국회에서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렸다. 감사에 참석한 한 국회의원은 도로공사 사장에게 국내 도로 차선의 현 주소에 대한 비판을 이어나갔다. 문제점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비 올 때 고속도로 차선이 유독 잘 안 보인다.
▷ 운전자들은 이런 경험을 자주 겪는다
▷ 시력 문제가 아닌, (차선 도색 시공)비리의 문제
이러한 충격적인 의견이 나온 이유는, 실제 비리로 인해 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무더기로 적발 됐기 때문이다.
검찰까지 나선 불량 유리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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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리 사건의 전말은 이렇다. 지난 2021년, 도로공사에서 발주한 차선 도색 공사 과정 중 문제가 발생했다. 빛 반사로 차선을 잘 보이게 만드는 원료로 유리알이 포함된다. 헤드램프 불빛이 유리구슬에 닿으면 반사되어 되돌아가, 운전자가 차선을 인지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문제는 원래 사용해야 할 원료 대신 저가 원료를 섞어 사용하다 적발됐다. 이 일로 올해 8월, 일에 관계된 사람들이 검찰에 송치됐다.
![고속도로-차선-도색](https://cdn.capress.kr/capress/2023/10/18101646/%EA%B3%A0%EC%86%8D%EB%8F%84%EB%A1%9C-%EC%B0%A8%EC%84%A0-%EB%8F%84%EC%83%89-7.jpg)
현재 차선 도색에 사용되는 유리알의 단가는 7200원/kg이다. 한편 이번에 문제가 된 원료는 3500원/kg인 것으로 알려졌다. 즉, 상대적으로 유리알의 성능이 낮은 제품을 몰래 섞은 것이다.
부실시공에 연루된 관계자들은 정상 원료 8 : 저가 원료 2의 비율로 혼합했고, 그만큼 부당이익을 챙겼다.
작정하고 속이면 파악하기 어렵다
![고속도로-차선-도색](https://cdn.capress.kr/capress/2023/10/18101649/%EA%B3%A0%EC%86%8D%EB%8F%84%EB%A1%9C-%EC%B0%A8%EC%84%A0-%EB%8F%84%EC%83%89-9.jpg)
이번에 비리 문제를 거론한 국회의원에 따르면, 유리알이 섞인 후에는 맨눈으로 구분하기 어렵다고 언급했다. 심지어 차선도색 전문면허가 없는 업체가 입찰에 참여한 다음, 타 업체로부터 도색 장비를 빌려 쓰는 일이 비일비재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런 문제가 계속 되면 차선의 밝기가 기준치 이하로 떨어져, 야간 및 우천시 차선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상황이 심화될 것이다.
![고속도로-차선-도색](https://cdn.capress.kr/capress/2023/10/18101650/%EA%B3%A0%EC%86%8D%EB%8F%84%EB%A1%9C-%EC%B0%A8%EC%84%A0-%EB%8F%84%EC%83%89-10.jpg)
이번 소식을 접한 시민들과 감사에 참여한 국회의원은 보다 확실한 패널티를 부과해, 부정을 저지르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또한, 도로 차선 도색을 맡길 때 관련 자격을 비롯해 장비까지 충분히 갖춘 업체로 제한해야 한다는 의견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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