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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팀킬, 토레스 초비상!!” 역대급 가성비 타이틀, 포기할 위기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보조금 개편안에 발목
KGM, 가격 인하 검토 중
가성비 전기차 시장 경쟁 심화


토레스 전기차
가성비 때문에
보조금 손해 직격탄

토레스-EVX-전기차-LFP-배터리-보조금-KG모빌리티
토레스 EVX 예시 – 출처 : KG 모빌리티

최근 KG 모빌리티는(구 쌍용차) 비상이다. 토레스 EVX에 적용될 전기차 보조금 규모가 크게 축소 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가장 큰 문제는 중국산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때문이다. 얼마전 발표한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에 의해 보조금 허들이 급격히 높아지면서 토레스 EVX의 ‘가성비’ 타이틀에 위기가 찾아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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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레스 EVX 측면 예시 – 출처 : KG 모빌리티

업계 전문가들은 특별한 예외 조항이 없는한 토레스 EVX의 보조금 축소는 불가피하다는 의견이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KG 모빌리티는 이에 다른 타격을 최소화 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앞으로 출시할 신차 다수가 전기차인 만큼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가성비면 오히려 불리한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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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레스 EVX 1열 대시보드 레이아웃 예시 – 출처 : KG 모빌리티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의 핵심은 ‘국산 전기차와 국산 전기차 부품 보호’와 ‘전기차 차주들의 불편함 개선’이다. 정부의 보조금 개편안에 따르면, 아래와 같은 변화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종합했을 때 현대차와 기아 대비 불리한 조항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 국고 보조금 전액지원 상한선 강화
※ 5,700만 원 미만 → 5,500만 원 미만
※ 2025년에는 5,500만 원 미만 → 5,300만 원 미만
┗ 전기차 성능 보조금, 전년 대비 100만 원 감액
┗ 1회 충전 주행거리에 따른 보조금 차등 강화

※ 중·대형 전기차의 경우, 1회 충전 주행거리에 따른 차등 구간 강화
※ 차등 구간은 최대 500km까지 대폭 확대, 주행거리 400km 미만은 보조금 대폭 축소
┗ 충전속도가 빠른 전기차 구매 시 최대 30만원 인센티브 제공
┗ 차량정보수집장치(OBDⅡ) 탑재차량 구매 시 배터리안전보조금(20만원) 지급


토레스-EVX-전기차-LFP-배터리-보조금-KG모빌리티
LFP 블레이드 배터리 셀 – 출처 : BYD

★★배터리환경성계수 신규 도입 (배터리 재활용 가치 산정)
※ 배터리 1kg당 들어간 소재의 가격을 기준으로 5등급 차등계수 적용 (1.0~0.6)
※ 경형 전기차 이하는 면제
★★배터리효율계수 신규 도입 (배터리 에너지 밀도에 따라 차등 지원)
※ 최저 5등급 에너지 밀도 365Wh/L 이하 : 계수 0.6
※ 최대 1등급 에너지 밀도 500Wh/L 초과 : 계수 1.0
※ 경형 전기차 이하는 면제
┗ 직영 A/S 센터 보유 규모에 따른 사후관리계수 신설
※ 해당 지역에 직영 A/S 센터가 모두 있어야 사후관리계수 최대치인 1.0 부여
(서울 / 경기 / 인천 / 강원권 / 충청권 / 영남권 / 호남권 / 제주)
※ 제조사/딜러사가 정비 전문 교육을 직접 할 경우, 위탁 업체도 직영 센터로 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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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 인프라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최근 3년내 제조사의 전기차 충전기 설치 규모에 따른 인센티브 추가 지원
※ 고속도로 휴게소에 급속 충전기 설치 시 대당 1.5개로 인정
※ 100기 이상 설치 시 20만원 인센티브
※ 200기 이상 설치 시 40만원 인센티브
┗ 차상위 이하 계층의 전기차 구매 추가 지원금 확대
※ 국고 보조금의 10% → 20% 규모의 추가 지원금
※ 차상위 이하 청년 생애 최초 구매자 한정 국고 보조금의 30% 규모의 추가 지원금


울며 겨자먹기식
토레스 가격인하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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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레스 EVX 전측방 예시 – 출처 : KG 모빌리티

결국 보조금 관련 배터리 항목에서 삼원계(NCM) 리튬이온 배터리 대신 리튬인산철(LFP)를 사용한 탓에 보조금 축소가 불가피하다. 또한 전기차 충전기 설치 규모에서 밀리며, 직영 A/S 센터 확보 역시 다소 불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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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레스 EVX 후면부 예시 – 출처 : KG 모빌리티

KG 모빌리티는 이번 보조금 개편안으로 인한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가격 인하를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배터리 변경과 같은 대안은 단기간 내에 실현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결국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마진을 희생해 신차 가격 인하를 고민해야 한다.

과연 KG 모빌리티는 뜻하지 않은 난관을 헤쳐나갈 수 있을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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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apress_editor03@capress.kr

댓글9

300

댓글9

  • 어느 업체든 급발진은 패널티 줘야져? 비슷한 경우도 포함. 보조금 주지 말고 전기차는 패달 블랙박스나 달아줘라... 멍충멍충 국민을 베타 테스터로 사용하다니... 돈까지 주면서... 쯧쯧 다들 알고 있으면서 쉬쉬하고 있다니 너무 괴씸하다... 보조금은 그냥 돈이 아니라 세금이란걸 꼭 명심하길... 기초과학에 더 투자하는게 나라의 미래가 있다고 생각 합니다. 삭감이나하고 쯧.. 한숨만 나옴. 답답해서..... 저의 짧은 생각 이였습니다.

  • 짜고치는 고스톱

  • 대기업 손해를 지켜볼순 없죠...우리나라가 어떤 나란데...가격경쟁력은 보조금을 줘서라도 챙겨주고 경쟁사가 없어지면 보조금 줄여서 소비자가 비싸게 사주면 되는거죠!!우리나라 좋은나라~!!

  • 현기교통부

    아니 ㅋㅋ 진짜 경쟁사 차의 존재가 마음에 안들때마다 현기가 해달라는대로 다해주네 ㅋㅋㅋ 이게 대체 몇십년째지 ㅋㅋ 헛웃음만 ㅋㅋ 무쏘스포츠를 기억하랔ㅋㅋㅋ

  • 현기사랑 넘 심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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