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스쿨존 제한속도 하향 확정
속도 변화 외 보행자 안전시설 확충
운전자들 반발 거센 상황
서울시 스쿨존 제한 속도 20km/h
최근 서울시는 스쿨존 내 이면도로의 제한속도를 30㎞/h에서 20㎞/h로 낮춘다고 밝혔다. 이는 보행약자(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으로, ‘2024년 서울시 보호구역 종합관리대책’의 일부이기도 하다.
서울시는 해당 계획에 보호구역 내 도로 및 교통안전시설 확충에 연간 총 382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속도 하향에 스쿨존 안전시설 도배
서울시가 언급한 382억 원에는 속도 제한뿐만 아니라, 각종 관련 시설이 들어선다. 이를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보호구역 내 보행공간 확보
┗ 사고 위험이 높은 사각지대, 신호등/횡단보도 추가 설치
┗ 학교 주변 등 사고 위험 높은 통학로 주변 집중 개선
→ 폭 8m 미만 좁은 이면도로, 50곳 추가 지정
→ 이면도로 속도 제한 20km/h 지정
→ 통학량 많은 20곳, 보행친화도로 지정
┗ 횡단 중 보행자 사고 예방 및 운전자 인지율 개선
→ 방호 울타리/노란 횡단보도 등 안전시설 177개
→ 속도제한 표지판, 기·종점 노면표시 등 각종 표시 600개 확충
→ 노란신호등 설치 + 적색점멸등 교체 등 120개소 개선
→ AI + IoT 활용한 스마트 안전시설 274개소 확대 설치
서울시, 단속 카메라까지 도배 할 예정?
이와 더불어, 스쿨존 내 과속단속카메라 설치를 올해 안에 마무리하고, 초등학교 저학년 등하굣길을 동행하는 교통안전지도사 536명을 투입할 예정이다. 특히 개학 시기에 맞춰 연 2회 스쿨존 특별 단속까지 예정되어 있다.
이번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갑론을박인 상황이다. 찬성하는 시민들은 어린이 안전을 위해 수반되어야 할 조치라는 입장이다. 반면, 반대파는 이 정도면 교통 통제를 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반응이다. 또한, 특정 시간에만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운전자들의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서울시도 시민들의 반응을 의신한 듯,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동동선과 교통사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기에 보호구역을 지정하거나 해제할 예정이라 밝혔다.
댓글93
제주인
스쿨존에 차량출입을 금지시커라.차는 서행하는데 아세끼들이 뛰어와 처박아도 운전자책임이다.그게 어느나라에서 만든법인가.대한민국이지
후진국 가봐라 사람과 차가 뒤석여 다닌다 신호등은 왜 만들었니 지금 우리나라는 무단횡단 하고 다니라고 정책 만들어논꼴 그러니까 무단횡단을 해도 당당하지 시민들까리 싸움만 부추기고 보행자 보호한답시고 극단적인 처방으로 규제만 하면그게 해결책이냐 최딩이니? 차는 안다니면 좋겠구 어디 갈때는 편하게 빨리 가고 싶고 에라 그냥 3박4일 걸어다녀
요즘보면 차량 2대 간신히 교행하던 좁은길도 어린이 보호구역이라고 한쪽으로 안전펜스에 보도 만들어놔서 교행자체를 불가능하게 만들어 놨더라 일방통행도 아니라서 양방향 다 지나 다니는데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선 진입 차량이 있으면 후 진입 차량이 후진으로 빼 줘야 한다. 이거 설치한 공무원 새끼는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후진하는게 더 위험하다는 생각은 안하는지 진심으로 궁금하다. 이럴거면 차없는 거리처럼 어린이 보호구역은 볼라드 박아서 차량진입 자체를 통제해라 병신들아.
싸이크론7 특허개발인
어이구 내개발품이나 의무장착토록해서 급발진사고방지 화재방지 저공해 제동력향상 고출력연비개선등등 30~40종효과를 줄것이지!!! www.cyclone5.com
브레이크에 발 올리고 계기판 보느라 전방주시 못해서 사고가 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