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스쿨존 제한속도 하향 확정
속도 변화 외 보행자 안전시설 확충
운전자들 반발 거센 상황
서울시 스쿨존 제한 속도 20km/h
최근 서울시는 스쿨존 내 이면도로의 제한속도를 30㎞/h에서 20㎞/h로 낮춘다고 밝혔다. 이는 보행약자(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으로, ‘2024년 서울시 보호구역 종합관리대책’의 일부이기도 하다.
서울시는 해당 계획에 보호구역 내 도로 및 교통안전시설 확충에 연간 총 382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속도 하향에 스쿨존 안전시설 도배
서울시가 언급한 382억 원에는 속도 제한뿐만 아니라, 각종 관련 시설이 들어선다. 이를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보호구역 내 보행공간 확보
┗ 사고 위험이 높은 사각지대, 신호등/횡단보도 추가 설치
┗ 학교 주변 등 사고 위험 높은 통학로 주변 집중 개선
→ 폭 8m 미만 좁은 이면도로, 50곳 추가 지정
→ 이면도로 속도 제한 20km/h 지정
→ 통학량 많은 20곳, 보행친화도로 지정
┗ 횡단 중 보행자 사고 예방 및 운전자 인지율 개선
→ 방호 울타리/노란 횡단보도 등 안전시설 177개
→ 속도제한 표지판, 기·종점 노면표시 등 각종 표시 600개 확충
→ 노란신호등 설치 + 적색점멸등 교체 등 120개소 개선
→ AI + IoT 활용한 스마트 안전시설 274개소 확대 설치
서울시, 단속 카메라까지 도배 할 예정?
이와 더불어, 스쿨존 내 과속단속카메라 설치를 올해 안에 마무리하고, 초등학교 저학년 등하굣길을 동행하는 교통안전지도사 536명을 투입할 예정이다. 특히 개학 시기에 맞춰 연 2회 스쿨존 특별 단속까지 예정되어 있다.
이번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갑론을박인 상황이다. 찬성하는 시민들은 어린이 안전을 위해 수반되어야 할 조치라는 입장이다. 반면, 반대파는 이 정도면 교통 통제를 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반응이다. 또한, 특정 시간에만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운전자들의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서울시도 시민들의 반응을 의신한 듯,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동동선과 교통사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기에 보호구역을 지정하거나 해제할 예정이라 밝혔다.
댓글87
20이면 단속 피한다고 10킬로 초반까지 제동 할거고, 운전 고자새끼들은 10킬로 미만까지 서행할텐데 자전거보다 느리고 걷는 놈보다 느리다. 차 입장에선 급브레이크다. 길을 없애라 ㅆㅂ 병신들아.
그냥 차도를 없애라 ㅆㅂ. 그게 좋겠다.
참... ㅅㅂ ... 답없는 견찰놈들.
뭐냐
시속4km하지그래
횡단 보도를 지날때는 안전을 위해 차에서 내려 차를 밀고 가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