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5, 중국 전략 모델
2천 중반, 720km 주행 가성비 주목
2025년 국내 출시 고려중
EV5, 가성비 전기차 주목
얼마전 기아는 준중형 전기 SUV, EV5를 중국 시장에 먼저 출시 했다. 올해 11월 중순 출시로 가성비를 앞세워 보급형 전기차 시장을 노리겠다는 의도를 담고 있다.
이 차의 시작가격은 2만 달러 수준이다. 중국 현지 전략 모델로 알려져 있지만, 중국에 먼저 선보였을 뿐 사실상 글로벌 판매 모델이다. 일부 예비 오너들은 중국에서 출시하는 김에 한국에도 같이 출시 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반응이다. 그렇다면, EV5는 그만한 상품성을 지녔을까?
EV5, 한국에서도 이 가격이면
시장 싹쓸이 기대
중국 현지에서의 EV5 시작가는 14만 9,800 위안(약 2,727만 원)으로 책정되었다. 이는 모델 Y와 비교해도 상당히 경쟁력 있는 가격이다. 심지어 상품성을 고려하면 BYD와 같은 현지 브랜드들과의 가격 경쟁에서도 밀리지 않는다.
다만, 중국에서의 성공은 다소 불투명한 상황이다. 중국 예비 오너들의 자국 브랜드 선호 심리가 매우 높고, 중국 특유의 저렴한 신차 가격 때문에 유의미한 시장 점유율 확보에는 다소 어려움이 예상된다.
LFP 사용하면 보조금 깎일텐데…
기아 EV5는 세 가지 트림(표준, 롱레인지, 롱레인지 AWD)을 제공하며, 최대 720km까지 주행이 가능한 롱레인지 트림을 포함한다.
이는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주행 거리로, 국내 환경부 기준에 따라 표준 트림은 약 450km, 롱레인지 트림은 약 650km의 주행 거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시장에도 출시될 예정인 EV5는 중국 생산 차량에만 적용되는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대신 NCM(3원계 리튬이온 배터리)을 탑재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EV5가 단순히 중국 현지 전략 모델이 아닌 글로벌 모델로 기획되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밖에 첨단 사양으로 현대차그룹 최신 OTA 기능,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2),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2(RSPA 2) 등이 탑재되어 사용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또한, V2G(Vehicle to Grid) 기능을 통해 차량 전력 활용도를 높이는 등 기아는 EV5에 다양한 혁신적 기술을 적용하여 새로운 이동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2
중국에서 팔릴거였으면 ev6 많이 팔렸을텐데 안팔림. 쟤네는 한국을 내려치기 하고 제품과 기술들을 폄하함. 그런 논조가 지배적이라 안팔림. 우리나라 활동하는 한국인인척하는 선족이들 봐봐 ㅋㅋㅋ 논조가 '그'나라 그대로임 유난히 현까나 삼까 많잔아? 걔들 이야기 하는 논조 잘봐봐 어디서 이상한거 들고와선 선동하고 무지성으로 빼애액 한다고 ㅋㅋ 여론조작으로 공격당하고 있는데 휘둘려서 세뇌당하지 말자 진짜
휩쓸고 싶다면,중국시장 겨냥하듯 국내시장에도 그런 마인드로 출시하라~ 일말의 기대는 한다만... 여지없이 기대를 깨버리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