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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 엄청 막히겠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공사 시작 예고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도로 지하화, 서울 도심 변화 주도
경제적 타당성, 장기적 관점 필요
기후 변화 대응, 더 강화해야


동부간선도로, 20분 단축 기대

지하화-서울시-동부간선도로-서부간선도로-운전자-교통정체
지하화 예상도 – 출처 : 대우건설

최근 서울시도로 지하화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70㎞ 길이의 도로를 지화하 했다. 가장 큰 목적은 도로 지하화에 따른 유휴 부지를 확보하고, 이를 통해 도심 공간의 효율적 활용과 교통 체증 개선을 도모하기위해서다.

특히 동부간선도로의 경우 지하화 공사가 완료될 경우 약 20분 가량 단축될 것으로 기대 돼, 교통정체로 고통 받는 직장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막대한 예산 투입 우려
정말 필요한 공사인지 신중해야

지하화-서울시-동부간선도로-서부간선도로-운전자-교통정체
서부간선도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그러나 우려의 목소리도 상당하다.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보다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대표적으로 우리나라 인구가 감소세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 교통량 역시 줄어들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이 경우 예산을 투입해 지하화를 해도 기대 이하의 경제효과를 거둘 가능성이 생길 수 있다.

한편 주요 도심지로 향할 때 대중교통을 적극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이 여러모로 효율적이라는 의견도 있다. 애당초 도로 지하화 사업은 자가용 이용 증가를 전제로 세워진 계획이기 때문에 정부의 대중교통 장려 정책과 상반된다는 이유 때문이다.

최악의 기상이변
제대로 설계해도 불안한 상황

지하화-서울시-동부간선도로-서부간선도로-운전자-교통정체
지하도로 주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그밖에 예상 보다 심각한 기상이변에 지하 도로가 제대로 버틸 수 있을 지 의문이라는 주장도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동부간선도로와 서부간선도로 지하화에 적용된 내구연한은 무려 2백년에 달한다. 하지만 재난의 빈도와 파괴력이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예상보다 버티기 어려울 수 있다.

지하화-서울시-동부간선도로-서부간선도로-운전자-교통정체
서부간선도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만약 해당 주장대로 지하도로가 버티지 못할 경우 대참사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에 대해 정부와 서울시, 관할 기관에선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과연 지하화 프로젝트가 기대한 바와 같이 긍정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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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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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5

  • 백갑식

    기자들 생각부터 공사를 시작해야 한다 이런 생각으로 기사를 쓰니 나라가 이 꼬라지로간다.

  • 앞도 내다 볼줄 모르는 기자

    여보세요 인구 감소되서 도로가 한산해지려면 얼마가 걸릴까 그거나 생각해보고 지껄여라 대한민국 교통직옥 인걸 모르나보지 모라구 대중교통 이용 유도 참 어이가 없어 말이안나오네 누가 그걸몰라 안하냐 버스전철 몇번씩 바꿔타면서 니가 당장 그 짓을 해바라 어떤가 한심하긴 개뿔도 모르면서 지껄이기는 그때는 그때가서 보면될이지 지금 안하면 그 고통과 오히려 천문학적인 손실이 발생한다는것은 모르지 에라이~~개 기레기~야

  • 어이가 없네?

    다른 동네 세금을 강남에 쳐바르는게 아님. ㄷㄷㄱㄹ냐? 다른 동네가 내는 세금보다 강남 3구가 내는 세금이 대충 따져도 2/3 가까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음. 게다가 노, 도, 강에 의정부 쪽에서 강남쪽으로 출퇴근하는 사람이 많은거는 어찌 설명하실거임?

  • 구대기 무서워 장 못담근다 ,,이것도 기사라고

  • 갈수록 세게기후변화가 심각해지고있는데 지하화작업에 충실하는한국 물귀신될까 걱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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