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파업권 확보.
임금 협상 결렬, 강경 대응 예고.
6년 만의 파업 가능성 제기.
현대차 노조, 협상 결렬
파업 가능성 높아져
현대자동차 노조가 2024년 임금 및 단체협상 결렬에 따라 파업 가능성을 열어두게 됐다. 업계 소식을 종합하면, 24일 실시된 쟁의행위 찬반 투표에서 조합원 43,160명 중 96.06%인 41,461명이 참여했다. 이 중 89.97%인 38,829명이 파업에 찬성했다.
사실상 참여인원 모두가 파업에 동의한 셈이다. 현대차 입장에선 고민이 깊어졌다. 협상안을 두고 평행선을 계속 달리면 파업에 따른 생산 지연, 부가적인 손해가 눈덩이 처럼 불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파업 기준은 맞췄다. 하지만
업계에선 극적 타결 바라는 듯
중앙노동위원회는 이날 노조의 쟁의조정 신청에 대해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렸고, 이에 따라 노조는 정당한 파업권을 확보했다. 노조는 곧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파업 여부와 일정을 논의할 계획이며, 출범식은 오는 27일에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파업이 현실화하면 현대차 노조는 6년 만에 다시 파업에 들어가게 된다.
이번 소식을 접한 협력사들은 파업에 돌입하기 전 극적 타협을 원하는 모양새다. 생산라인이 제대로 가동되지 않을경우 협력사까지 피해가 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노사간 제안 내용 얼마나 달랐을까?
양측은 최근 5년간 파업 없이 평화로운 시기를 보냈다. 가장 큰 이유는 코로나19 팬데믹, 원자재 수급난, 반도체 대란 등 심각한 이슈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엔 양측의 의견을 좁히지 못했다. 각각의 제안 목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현대차 사측
– 기본급 101,000원 인상
– 경영성과금 350%+1450만원 지급
– 글로벌 누적 판매 1억대 달성 기념 품질향상격려금 100%
– 주식 20주 지급
■ 현대차 노조측
– 기본급 159,000원 인상
– 전년도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 상여금 900% 인상
– 금요일 4시간 근무제 도입
– 정년 연장(최장 64세)
노조는 이번 협상이 결렬된 만큼, 조합원들의 요구를 반영해 더욱 강력한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사측 역시 노조의 요구에 대한 입장을 조율하며 추가적인 대책을 마련중이다.
댓글104
또 휴가 시즌에 파업하네.. 이번엔 어디로 놀러가니? 니들은 꼭 500명 참석하고 1000명 참석했다고 구라치잖아?
협력업체는 더쥐어짜고.차값은 더욱오르겟고. 그이익은 귀족들주머니로 들어 가겟고. 비싸면...안사고 해외서 싸게 생산해 들여오면. 문제해결될것. 공장해외로 모두옮기고. 국내서는 연구개발만 해라.
삼성 현대 엘지 에스케 전부 더망가버려
이전? 이전하는것도 노조가 막는데 어떻게?
지겹다 지겨워... 귀족노조... 차값이 계속올라가는이유.. 서민두 먹구 살자... 씨브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