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 안전 위한 신호등 확대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 설치
서울, 교통신호 제어시스템 개선
이게 뭐라고 이제서야 설치하나…
서울시는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를 높이기 위해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을 시민 통행이 많은 지역 중심으로 대규모 확대 설치한다. 올해 말까지 명동, 홍대입구, 강남역 등 주요 지역 350곳에 설치될 예정이다.
현재 서울시청과 광화문 일대 8곳에서 시범 운영 중인 이 신호등은 보행자에게 녹색 신호뿐만 아니라 빨간불 대기시간도 알려준다.
이를 통해 보행자들이 신호 대기 시간을 파악할 수 있어 답답함을 덜고 무단횡단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적색 신호 종료 6초 이내에는 잔여 시간을 표시하지 않아 보행자가 신호가 바뀌기 전에 도로를 건너는 상황을 방지한다.
서울시 우려와 달리 긍정반응 압도적
서울시는 자치구와 서울경찰청 등의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설치 대상지를 선정했다.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이 보행자 안전과 편의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2024년 상반기 서울시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렇다면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에 대한 반응은 어떨까?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신호등 만족도 : 82%
■ 확대 설치 희망 : 74%
■ 보행자 안전에 도움 : 78%
■ 신호등 기대효과
┗ 보행자 안전 향상 : 40%
┗ 편리함 증대 : 39%
┗ 무단횡단 감소 : 20%
‘직관성’ 우수한 교통 시설 도입 시급
이번 내용을 통해 교통 신호 변화를 빠르게 인지 할 수 있는 교통시설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서울시 역시 이를 인지하고 시범 운영 이후 다양한 신호 주기와 교통환경 변화에 맞춰 교통신호 제어 시스템을 개선중이다.
서울시는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은 일상 속 작은 변화로 보행자의 편의를 크게 개선한 사례”라며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교통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댓글127
세금 받아낼려고 아주 머리들 쓰시느라 머리빠지겠네요 운전을 하라는건지 하지마라는건지 정말 교통법 알기도 힘들어 뭐가 뭔지 좋은쪽으로 머리를 쓰시길 바랍니다
허우덕
운전자들이 돈이다 카메라도 가려놓고 찍어데고있다.경기도에 h시1년카메라에찍힌 세수가500억 그곳이살만한 도시인가?
김웅환
보행자 신호등 개선효과가 좋으니 자동차 신호등에도 적용 해보면 어떠할까요? 동남아 지역에서는 많은 나라가 운영 중인걸로 아는데 왜 우리나라만 도입을 안할까요 신문고 에도 건의해보고 경찰청에도 건의 해보았지만 검토중 이라고만 하는 이유는 과태료와 과징금 수익 감소 때문 일까요?
보행자 신호등이 마주볼 수 있는 사람만 보게 하지말고, 거리의 운전자도 사각에서 인지할 수 있는 보행신호라면 운전자판단에 큰 도움이 될것같다.
신호등의 문제이기보다 운전자들의 운전습관의 문제아닌가? 핑계로 세금챙기기 아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