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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정책, 업계 증발 위기” 버스·화물차 기사 운명 정해졌다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국토교통부,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서울에선 자율주행 버스 운행 예정
화물도 차가 알아서 옮긴다


국토부, 일상 속 자율주행 서비스 확대

자율주행-트럭-버스-운전자-기사-정부-국토부
자율주행 트럭 예시(본문 사례와 무관) – 출처 : 현대차

지난 6월, 국토교통부는 24년 상반기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4곳을 지정했다고 밝혔다. 국토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과 충남 당진·내포 신도시, 군산-전주를 잇는 화물 운송망이 그 대상이다. 이미 2020년 12월부터 7차례에 걸쳐 전국 17 시·도 총 36개 지구가 지정되어 운영 중에 있었다.

점차 늘어나는 자율주행 시내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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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심야버스 예시(본문 사례와 무관) – 출처 : 서울시

해당 정책으로 올해 10월부터 서울에서 자율주행 버스가 시민의 출근길을 추가로 책임진다. 기존 자율주행 심야노선(합정역~청량리역)에 더해 새벽노선(도봉산~영등포역)도 도입된다. 첫 차보다 빠른 출발(3:30)로 이른 시간대 시민의 발이 될 예정이다.

또한 충남 당진(신규)과 내포신도시(확대)가 시범운행지구로서 혜택을 본다. 열악한 대중교통 상황을 자율차가 타개할 수 있을 지가 논점으로 꼽힌다.

자율주행 화물운송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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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트럭 예시(본문 사례와 무관) – 출처 : 만트럭

전북은 군산-전주 구간에 자율주행 화물운송을 시도한다. 이는 시범운행지구 제도 도입 후 첫 화물운송으로, 군산항 일대를 거쳐 전주 물류센터로 향한다. 전북도는 올해 안에 기술을 점검하고 내년 초부터 유상 자율주행 화물운송 서비스를 운행한다 밝혔다.

이와 같은 제도 시행을 두고 국토부측은 “자율주행은 미래 모빌리티 전환의 핵심 기술” 이라며 “국민의 일상에서 안전이 담보된 서비스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정부 정책을 더욱 세밀하게 펼쳐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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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버스 예시(본문 사례와 무관) – 출처 : 현대차

일각에선 자율주행에 따른 인력 수요 감소로 일자리를 잃는 사례가 급증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시대흐름에 따른 불가피한 결과로 볼 수 있으나, 사라질 일자리에 대한 대안 마련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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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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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33

  • 자율주행기능이 완전하지 않다는것은 김씨,이씨,박씨 다아는일이고. 그보다 운행변수가 적은 기관차도 완전 무인은 못하였는데 도로에서 완전자율운행은더 세월이 필요할것으로 봅니다.세상이 변하면 그 변화를 따르야겠지요.미리 걱정할일은 아니지요.

  • 화물차가던많이번다고 그럼니들이 화물차해봐라

  • 이것들은 돈은 다 받아 먹는것들이 도로 꼬라지는 어디 논밭도 아니고 도로 공사나 똑바로 하고 통행료을 받아 먹던지 경부고속도로는 3,4차로 날리고 중부는 2차로 도로 개판이고 어디 화물차는 개판인 도로로 가야하고 승용차는 좋은데로 가니 그리고 지정차로 지정차로 하는데 화물차만 지정차로 준수하고 승용차는 지들 눈까리 보이는 되로 다니는 것은 왜 단속안하야 10발놈들 화물종사자들이 하는 얘기는 🐕 가 짓는줄 알고 들어주지도 않는것들이 저들은 법으로 통제할려고 하는 이런 행동은 정당하 한가

  • 자율주행. 개나죠라 절대안된다100년이가봐라되나 띨띨하기는

  • 걱정없으요

    기술 적용돼서 실용화 하려면 10년은 넘게 필요합니다 ㅋㅋ 열차도 무인운전인데 기관사 일자리가 줄었느냐? 그것도 아니고 무인, 자동운전이여도 항상 선탑해서 버튼맨처럼 버튼만 누릅니다. 8호선 운전하는데 편하면 편해졌지 일자리가 사라지는건 10년안에 없을겁니다. 안전조치도 해야하고 일터지면 비상시조치도 해야하는데 운전석이 비어있겠습니까.. 기관사 하기전에 기사로 25톤 윙바디 운전했었는데 좁아터진 공장길 골목길 스트레스 이빠이 받았네요. 다들 고생많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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