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교통체증, 해결책은?
지방 분산 어려움, 차량 분산이 해법일까
도로 지하화, 교통체증 완화에 기대
유난한 서울 교통체증
기업 지방 분산이 해결책일까
서울은 매일 수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복잡한 도시로, 특히 교통체증 문제가 심각하다. 많은 시민들이 출퇴근 시간마다 교통체증으로 인한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다.
실제로 정부 부처 건물을 세종시로 이전하거나 사기업에게도 지방 이전을 장려하는 등 여러 해결책을 시도해왔다. 이를 통해 인구 포화 상태의 수도권을 타 지역으로 분산시켜 교통체증 문제 또한 풀어내려는 의도였다.
주요 도심지역, 평균 20km/h도 못 달린다
서울시의 자료에 따르면, 서울에서 교통이 가장 막히는 지역은 종로구의 ‘우정국로’로, 이 도로의 평균 주행 속도는 시속 17.5㎞에 불과하다. 이외에도 강남구의 압구정로와 테헤란로, 서초구의 서초중앙로 등이 교통 혼잡이 심한 지역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도로들은 모두 시속 20㎞를 넘지 않는 속도로, 서울의 교통체증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준다.
이 떄문에 도로 지하화를 정책으로 시행하기도 했다. 지하화는 지상부를 다른 도로 혹은 시설로 쓸 수 있는 만큼, 과밀 현상이 짙은 서울 형편에 최선의 방식이다. 이와 같은 공간 활용을 통해 교통 체증을 해소하려는 움직임이 많았다.
작년, 국토부와 지자체에서는 교통체증을 완화하기 위해 수도권 내 자동차 전용도로를 지하화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강남 일부 도로 등이 주요 지하화 대상 지역으로 선정되었다. 이미 기존 지하화 도로들의 선례도 있었던만큼 기대감을 높였다.
또 다른 대책이 필요할 정도로 교통 정체난 심화
앞서 말한 기업 분산 등 지방 이전을 통한 체증 해소는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는 조치다. 시민들의 터전 이주가 상당한 불편을 야기하기에 볼멘소리가 가득한 정책이 되고 있다. 이에 정부도 아픈 머리를 문지르는 중이다.
약 2,500만대 차량이 등록되어 있는 수도권인만큼,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등으로 차량 운행 감소를 유도하는 방식 또한 각광 받는다. 이외에도 운전자에게 혜택으로 차량 운전 제한에 대한 타당성을 부여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 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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