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홀 사고 1만9000건
배상 건수는 1%도 안 돼
정확한 사후 조치 필요
포트홀 사고, 고작 3년에 1.9만건
서울시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발생한 포트홀 사고가 최근 3년간 1만9000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 피해 배상을 받은 비율은 1%에도 미치지 않았다.
이경숙 서울시의원이 서울시설공단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1년부터 2023년 7월까지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발생한 포트홀 건수는 총 1만8820건이다.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추이로 포트홀이 발생했다.
■ 2021년 : 5029건
■ 2022년 : 5113건
■ 2023년 : 4629건
특히, 올해 1~7월 사이에는 4049건이나 발생했는데 기록적인 폭우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차 많이 다니는 곳, 포트홀 사고도 많다
서울시 내에서 포트홀이 가장 많이 발생한 도로는 올림픽대로다. 포트홀 사례가 가장 적은 곳은 우면산로와 언주로이며 각각 40건, 80건을 기록했다.
■ 올림픽대로 : 8155건
■ 동부간선도로 : 3894건
■ 강변북로 : 2983건
전체적으로 보면 올림픽대로 같은 자동차 전용도로는 승용차 뿐만 아니라 대형 화물차까지 지나다니는 곳이다. 언주로는 버스를 제외하면 대부분 승용차만 다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포트홀 발생 역시 덜하다고 볼 수 있다.
포트홀 사고, 배상 받는 제도
제대로 혜택 받는 사례 드물다
포트홀에 의한 차량 파손은 ‘영조물 배상 책임보험’을 이용해 지자체로부터 배상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해당 보험을 이용한 운전자들은 “제도는 있지만 증명하기 어렵고 절차가 까다로워서 한계가 있다.”고 입을 모은다.
실제로 서울시 내에서 1.9만여건의 포트홀 사고 건수 중, 배상 요청은 376건이 전부이며, 이 중 3분의 2는 증거 불충분으로 배상을 받을 수 없었다. 이러한 이유로 108명의 운전자들만 총 3200여만원 정도 배상 받을 수 있었다.
최근 기상이변과 노후화된 도로는 포트홀을 만들기 쉬운 조건이다. 여기에 대형 화물차가 자주 지나다닌다면 포트홀은 더 크게 발생하게 된다.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동부간선도로 등은 모두 고속으로 달리는 곳이다. 문제가 생기기 전에 서울시 측에서 빠르게 유지보수를 이어나가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했으면 한다.
댓글2
보상받을수 있는 대책은 없나보다???
"서울시 내에서 포트홀이 가장 많이 발생한 도로는 올림픽대로다. 포트홀 사례가 가장 적은 곳은 우면산로와 언주로이며 각각 40건, 80건을 기록했다." ,,참 어이가 없는 기사 내용이다.. 포트홀 사례가 가장 적은 곳의 의미가 있나 ㅋㅋ 가장 적은 곳은 사고가 0인 곳이다..사고가 많고 적음이 의미가 없음을 기자분은 모르시는 걸가... 이제 제대로 기사를 쓰시죠 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