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트위터, X의 CEO인 일론 머스크가 자신이 소유한 X에 다른 광고들을 배제하고, 오로지 테슬라 광고만을 게재하려고 해 논란이 되고 있다.트위터는 2019년에 정치 광고를 금지했고 선거와 관련한 잘못된 정보(misinformation)에 대한 경고 표시제도를 도입했으며 코로나 백신과 관련한 허위 정보를 삭제했다. 특히 지난해 미 워싱턴의 국회의사당 난입 사건이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계정을 영구 폐쇄했고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이후 러시아 정부 계정의 확대와 전쟁포로 이미지가 포함된 트윗을 막았다.하지만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뒤, 인종차별적이거나 음모론과 관련되는 글들을 차단하는 정책을 폐지할 경우 광고주들이 떠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머스크는 트위터의 콘텐츠 통제 정책(content moderation policy)에 대해 ‘언론 통제’라며 반감을 표시해왔다. 이러한 일론 머스크의 행동에 광고주들은 X에 광고를 게시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게 된 것이다.
이러한 X의 광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론 머스크는 자신의 소유 회사인 테슬라의 광고를 전면 게재하기 시작했다. 물론, 테슬라는 원래 광고를 잘 하지 않던 기업으로 유명하다. 광고 홍보 없이도 이미 상품성을 인정 받았기 때문이다. 일론 머스크는 자신의 발언 이후 떠나간 광고주들의 빈 자리를 대신하기 위해 테슬라 광고를 계속해서 게재하고 있다.
하지만, 이뿐만 아니라 X에 광고를 게재하는 거대 기업들은 계속해서 늘어날 전망이다. 넷플릭스의 시리즈 쇼인 리플리 쇼는 최근 X에 광고를 게재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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