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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속 경찰들 충격!” 역주행 택시 잡았는데 비어있는 운전석… 벌금은 누가?

박도윤 에디터 조회수  

웨이모 자율주행 택시, 역주행 적발 사건 발생.
경찰 단속 시 택시에 운전자가 없어 벌금 부과 곤란.
자율주행차 교통 위반 시 벌금 부과 방안 논의 필요.


자율주행 택시의 역주행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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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택시 웨이모 – 출처 : 웨이모

지난달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구글의 자율주행 택시 ‘웨이모’가 역주행하다가 경찰 단속에 걸리는 사건이 발생했다.
11일 뉴욕포스트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달 19일 피닉스 도로에서 경찰이 신호를 무시하고 역주행 중인 흰색 차량을 발견하고 추격했다. 차량을 정차시킨 후 경찰이 벌금을 부과하려 했으나, 운전석에는 사람이 없었다.


웨이모 자율주행 택시의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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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택시 웨이모 – 출처 : 웨이모

해당 차량은 웨이모가 운행하는 무인 택시였다. 웨이모 택시는 응급차량이나 사이렌을 감지하면 차를 세우도록 설계돼 있어 경찰의 명령에 따를 수 있었다. 경찰이 택시에 다가가자 운전석 창문이 자동으로 내려갔고, 택시회사 담당자와 통화가 연결되었다는 로봇 음성이 나왔다. 경찰은 역주행 상황을 설명했고, 웨이모 측은 이를 확인하겠다고 답했다.

벌금 부과의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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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택시 웨이모 – 출처 : 웨이모

애리조나주에서는 자율주행 무인 택시가 교통 위반을 할 경우, 해당 택시를 소유한 회사에 범칙금을 물게 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컴퓨터에 벌금을 부과할 수 없어 경찰은 추가 조치 없이 사건을 마무리했다. 웨이모 측은 “일관성 없는 공사 표지판을 인지하고 혼란을 느낀 뒤 반대 차선으로 진입한 것”이라며 “30초가량 주행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택시에는 승객이 없었고, 주변에 다른 차량도 없어서 사고로 이어지진 않았다.

자율주행차량의 안전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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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택시 웨이모 – 출처 : 웨이모

이번 사건이 발생한 피닉스 지역은 자율주행차량 운행이 허용된 도시 중 하나이다. 하지만 자율주행차량이 행인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갑자기 끼어드는 차량에 대처하지 못하는 등 크고 작은 사고가 잇따르고 있어, 자율주행차량의 안전에 대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웨이모 측은 “자사의 무인 택시가 사람 운전자보다 충돌 사고를 피할 가능성이 3.5배 더 높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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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택시 웨이모 – 출처 : 웨이모

이번 웨이모 자율주행 택시의 역주행 사고는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문제를 드러낸다. 국내에서도 자율주행차량의 보급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사고에 대비한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 자율주행차의 교통 위반 시 벌금 부과 기준, 사고 발생 시 책임 소재 등 명확한 법안이 마련되어야만 안전한 자율주행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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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도윤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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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

  • 역주행 이리운전하면 자신은 다침사망도감 상대차량도다치고 부서짐 사망사고도 비상등켜고 신속히 바른길로가야함 정신차리고 과속안하면신호등 주행표지판 속도지시판등다보임 안전운전만 정상임니다

  • 한국의 개정치인은 시대의 흐름도 애국심, 애민심도 결여되고 범죄자 도피처로 국해를 만들었다. 100배 가중처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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