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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 오너들도 불안” 최악의 결과 나오면 업계 초토화

최현민 에디터 조회수  

한국GM 2차 잠정합의안 도출
찬반 결과 주목, 협력사 운명 결정
파업 장기화 조속한 해결 촉구

업계 파멸 직전, 2차 잠정합의안 나왔다

한국지엠-잠정합의안-노사교섭-임금인상-파업
GM 공장 예시 – 출처 : gmauthority

한국GM 노사는 지난 7월 26일 잠정합의안이 부결된 이후 단체교섭을 재개하여 8월 30일 두 번째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이번 합의안의 주요 내용은 기본급 101,000원 인상, 타결 일시금 및 성과급 등 1,550만원 지급, 설과 추석 귀성 여비 100만원 지급, 그리고 특별 1호봉 승급을 포함한 임금 및 단체협약 개정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한국GM은 이번 합의안 도출에 대해 “신속한 타결을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이며, 이번 합의가 한국 사업장의 미래 경쟁력과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GM 노사는 5월 22일부터 시작된 단체교섭에서 총 23차례의 교섭 끝에 두 번째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찬판 투표가 변수, 부품 협력사들 더 이상 버틸 수 없다

한국지엠-잠정합의안-노사교섭-임금인상-파업
GM 공장 예시 – 출처 : gmauthority

그러나 이번 잠정합의안이 최종적으로 승인될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노조측은 9월 3일과 4일에 조합원 총회를 통해 찬반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만약 이번 합의안이 또다시 부결될 경우, 협력사들의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얼마 전 협신회(한국GM 협력사들의 모임)는 한국지엠 노사에게 이번 임금 및 단체협약의 신속한 마무리가 필요하다고 호소한 바 있다. 또, 파업이 지속된다면 부품 공급망의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하는 등 사태의 심각성을 상기 시켰다.

현재 한국GM 노조의 파업으로 인해 한국지엠 부평공장의 생산량이 급감하면서, 국내 신차 생산량도 23개월 만에 30만 대 이하로 감소했다.

이로 인해 협력사들은 심각한 매출 타격을 입었으며,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자동차 산업은 제조사와 협력사 간의 긴밀한 협력에 의해 유지되며, 이로 인해 부품 하나의 부족만으로도 전체 신차 생산이 중단될 수 있다.

이번 한국GM과 협력사들의 운명을 결정할 중요한 순간이 다가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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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현민 에디터
content@ca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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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2

  • 회사가있어야노동조합도있다 잘생각해라 내회사는내가지킨다는각오가필요할때다 노동강도식품회사보다낮지않은가

  • 전기요금 정상화하자.

  • 철수해서 다 백수 만들어라 본보기를 보여야 주제를 알지

  • 자동차 조립사 근로자가 뭘하는데 지금 처럼 고임금 받고 그것도 모자라서 더 달라는데? 조립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나? 실제 기술은 다 협력사 것인데 그들 간신히 죽지 않을 만큼 해주며 착취한 돈으로 조립사 배 불리고 힘들게 사는 그들 돈 빼서 니들 더 달라는거야. 자동차 산업구조를 뒤집어야 정상이 되지. 윤정권, 이런걸 개혁해야지! 자동차 재발 눈치 보느라 못하겠지만.

  • 이런거보면 차 안사고싶다. 철수해서 다 실업자됐으면한다. 단순노동이 이렇게 까지 잘사는나라가 대한민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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