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슨모터스, KGM 커머셜로 바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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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를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 시킨 KG그룹 곽재선 회장과 임원들이 에디슨모터스를 방문했다. 생산라인이 위치한 함양공장에 방문한 것으로, 격려 차원에서 방문한 것이다. 곽 회장은 에디슨 모터스의 신차 컨셉을 둘러본 뒤 KG모빌리티와 활발한 협력을 주문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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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티의 연구 인프라와, 에디슨모터스의 전기버스 생산 노하우를 합쳐, 시너지 효과를 내달라는 의미다. 특히 이 자리에서 에디슨모터스의 사명이 바뀌었다. 앞으로 대외적으로 KGM 커머셜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기로 잠정 결정한 것이다.
어느새 입장이 뒤집힌 두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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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때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 인수합병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되었던 사례를 생각하면, 이런 결말로 이어질 지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 인수 과정에서 무리한 경영으로 재무구조가 악화됐고, 임원진 구속까지 이어지며 성장동력을 잃은 바 있다. 사실상 폐업 수순을 밟아도 이상하지 않을 상황이었다. 다행히 상용 전기차까지 눈독을 들인 KG모빌리티에 의해 되살나 났다.
KG모빌리티가 그리는 큰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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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티는 KGM 커머셜을 통해 중소형 전기 트럭과 버스 등으로 신차 라인업을 확장한다. 또, R&D 및 구매 소싱 분야 협업으로 상품 경쟁력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심지어 동남아 시장 등 승산이 있는 해외 판로를 개척해 성장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겉으로 보면 현대차와 비슷한 구색을 갖춰 나가는 중이다. 규모나 기술력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만, 무너진 근간부터 바로잡아 나가는 모습은 미래래 어떤 결과를 보여줄지 기대하게 만든다.
합리적인 선택지를 찾는 KG모빌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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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티는 그동안 여러 잡음에 시달리며 지금까지 버텨왔다. 어려운 살림에 나름 연구 개발에 투자해 왔으나, 주요 제조사와 비교하면 턱없이 모자른 규모다. 이런 경우 패스트 팔로워 전략을 취할 수 밖에 없는데, 기술협력 등을 통해 기반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는 선택지가 가장 합리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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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KG모빌리티는 중국의 BYD와 손을 잡았다. 효율적인 전기차 플랫폼과 가성비 중심의 리튬인산철 배터리 분야로는 빠삭하기 때문이다.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전기차 개발이 시급한 상황에 이 분야 전문가와 함께 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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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분에 조만간 출시할 토레스 EVX를 비롯해 전기차 라인업 구축에 속도가 붙었다. 더 늦기 전에 국산 시장을 시작으로 전기차 시장에 발을 들여 놓을 기회인 셈이다.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 역시 전기 버스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에 KG모빌리티가 에디슨모터스 인수라는 무리수를 둔 것은 아니다. 완성도를 높이면 뜻하지 않은 성장 기회를 얻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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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KG모빌리티는 KGM 커머셜과 함께 현대차 급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 사실상 현대차그룹 독주인 국내 자동차 시장에 적당한 긴장감을 감돌게 할 브랜드 하나 쯤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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