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 하이브리드, 가솔린, 디젤
![기아-카니발](https://cdn.capress.kr/capress/2023/11/10181409/%EA%B8%B0%EC%95%84-%EC%B9%B4%EB%8B%88%EB%B0%9C.jpg)
최근 기아는 카니발의 파워트레인으로 3가지 선택지를 제시했다. 카니발을 구매하려고 하는 예비 오너들은 해당 선택지 중 어떤 선택을 가장 합리적이라 생각할까? 사실, 장단점이 있기에 딱 잘라 말할 수준의 정답은 없다. 다만, 아래의 운전 스타일에 해당된다면 한 번쯤 고려해보길 권장한다.
카니발 가솔린, 이런 오너들이 적당
![기아-전체](https://cdn.capress.kr/capress/2023/11/10181407/%EA%B8%B0%EC%95%84-%EC%A0%84%EC%B2%B4.jpg)
만약 아래와 같은 주행조건을 갖춘 카니발 오너라면, 가솔린 모델 구매를 고려해보는 건 어떨까? 전반적으로 생활 반경이 좁아, 오래 주행을 하진 않지만, 오랫동안 타고 다닌다면, 해당 모델이 제격이다.
▷ 주행거리 : 연 6천 이하
▷ 보유 예상 기간 : 10년 이상
실제로 위와 유사한 조건을 가진 예비 오너가 카니발 커뮤니티에 엔진 선택에 대한 질문을 올리는 일이 많다. 이미 카니발을 보유한 오너들은 디젤 보다 가솔린에 무게를 더욱 두었다.
가장 큰 이유는 유지보수 비용 때문이다. 보통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모델 중 하나를 고르게 되는데, 결정적으로 하이브리드 모델의 높은 수리비가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했다. 또, 정비소 역시 온전히 정비하는 곳을 찾기 어렵다는 점도 한 몫 한다.
![하이-브리드](https://cdn.capress.kr/capress/2023/11/10181414/%ED%95%98%EC%9D%B4-%EB%B8%8C%EB%A6%AC%EB%93%9C.jpg)
한편 가솔린 엔진은 디젤 엔진보다 조용하며 진동이 적다. 정숙성에 무게를 둔 오너라면 가솔린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겠다. 정리해 보자면, 가솔린을 찬성하는 의견은 다음과 같다.
▷ 주행거리 : 연 1만 km 이하
▷ 적당한 수리비
▷ 준수한 정숙성
다만, 자동차세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아직까지 배기량이 기준이기 때문에 3.5L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이 적용된 모델은 그만큼 세금을 더 내야 한다.
카니발 디젤, 이런 오너들이 제격
![파워-트레인](https://cdn.capress.kr/capress/2023/11/10181413/%ED%8C%8C%EC%9B%8C-%ED%8A%B8%EB%A0%88%EC%9D%B8-1.jpg)
이 예비 오너는 디젤을 고려 중이다.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
▷ 100 kg 정도의 짐을 항상 싣고 다님.
▷ 내년 출산 예정
▷ 주행거리 : 연 1.5~2만 km 정도
▷ 고속&시내 주행 비중= 고속 8: 시내 2
고속도로의 주행 비중이 높기 때문에 디젤을 추천하는 의견이 많았다. 항속주행이 대부분이라면 디젤이 맞는 파워 트레인이라는 것이다.
디젤을 안좋게 생각하는 의견이 많지만, 더 이상 옛날의 디젤이 아니라는 의견도 있었다. DCT 8단 미션이 들어가서 주행 중 소음도 많이 감소했다. 또, 디젤은 밀어주는 힘이 좋기에 주행에서 연비가 높다.
![디-젤](https://cdn.capress.kr/capress/2023/11/10181411/%EB%94%94-%EC%A0%A4.jpg)
그래서 단점도 존재한다. 처음에는 소음이 많이 심하지 않지만 주행 기간이 길어지다보면 점점 시끄러워지는 경향이 있다. 진동도 강한편이다. 디젤을 찬성하는 의견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고속도로 주행이 많음.
▷ 주행거리 : 연 2만 km 이상
그래서 보통 사업자에게는 디젤을 많이 추천하는 분위기다.
카니발 하이브리드 찬성파 의견
![더뉴-카니발](https://cdn.capress.kr/capress/2023/11/10181410/%EB%8D%94%EB%89%B4-%EC%B9%B4%EB%8B%88%EB%B0%9C.jpg)
하이브리드는 이번에 처음으로 추가된 파워 트레인이다. 가솔린과 디젤의 장점을 합친 모델일 수 있겠다. 하이브리드이기에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연비 기준치를 미달하여 받지 못할 전망이다. 약 143만 원가량의 혜택을 받을 수 없다.
▷ 기준 : 14.3 km/L
▷ 실제 측정 : 14 km/L
대신 저공해차 2종에 해당돼 다음과 같은 혜택은 받을 수 있겠다.
▷ 공영주차장 할인
▷ 혼잡통행료 면제
![기아-엔진](https://cdn.capress.kr/capress/2023/11/10181406/%EA%B8%B0%EC%95%84-%EC%97%94%EC%A7%84.jpg)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이브리드를 찬성하는 이유는 ‘감가’다. 하이브리드의 경우, 추후 판매할 때 킬로수가 낮으면 감가가 덜 된다. 나중에 팔았을 때, 감가가 덜 된다는 것은 엄청난 강점이겠다.
수리비 관련된 의견 중에서는 보증이 있기 때문에 그전에 고치면 된다는 의견이 있다. 카니발 하이브리드의 보증 기간은 10년에 20만 km다. 이 기간이 끝나기 전에 수리를 한번 하면 무리가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다. 그밖에, 자동차세가 저렴하다는 부분과 공채 매입 면제라는 장점이 있다.
![가-솔린](https://cdn.capress.kr/capress/2023/11/10181403/%EA%B0%80-%EC%86%94%EB%A6%B0.jpg)
정리해 보자면, 하이브리드 버전을 찬성하는 의견은 다음과 같다.
▷ 처음 구입하는 가격이 비싸기에 돈이 여유 있다면 추천. 하지만 이후 경제적 이득이 많은 파워 트레인.
▷ 친환경차 혜택
▷ 가솔린과 디젤의 장점이 섞인 차
각자 상황에 맞는 파워 트레인을 선택하여 현명한 소비가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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