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천 시 고속도로 내 포트홀 발생
고속 주행 중 포트홀로 인한 차량 파손 주의
차간거리 유지 후 포트홀 확인해 사고 예방
봄철 폭설, 고속도로 곳곳 구멍 송송
지난 겨울, 폭설로 인해 고속도로 곳곳이 구멍나, 갓길에 비상등을 켜고 견인차를 기다리는 사례가 급증했었다. 가장 큰 이유는 포트홀 때문이다. 겨울 눈녹은 물과 여름철 폭우 때문에 포트홀이 생기기 쉬운 환경이 조성된다.
이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조사한 통계 자료를 통해 그 규모를 짐작해볼 수 있다. 2020년 12월~2023년 2월 사이 겨울철 포트홀 신고 건수를 살펴보면, 상당히 많은 수의 차량이 포트홀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2020년 : 829건
□ 2021년 : 620건
□ 2022년 : 875건
겨울에는 땅이 녹으며 지반 침하 혹은 도로 파손 등이 발생하기 쉬운데, 일부 지역에 물기를 잔뜩 머금은 눈이 내리면서 포트홀 발생을 부추긴다.
포트홀은 계절 상관 없이 발생
포트홀 현상은 계절에 관계없이 발생하는데, 봄비가 내리는 시점을 시작으로 장마 시즌까지 계속 해서 포트홀이 생기기 쉽다. 겨울과 비슷하게, 빗물이 지반에 스며들면서 일부분 지반 침하가 발생해 노면에 균열이 발생하다 포트홀이 된다.
이 경우 포트홀 부분만 긴급 포장을 진행해, 사고를 예방한다. 이러한 이유로 해를 거듭할 수록 도로에 포트홀 복구 흔적이 남는다.
때로는 적당히 피해야한다
고속도로에 발생하는 포트홀은 최대한 회피하며 운전하는 것이 좋다. 고속 주행 중 깊고 넓은 포트홀을 밟으면 차에 심각한 충격이 가해져, 차량 파손 및 조향에 문제가 발생해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회피 해도 안전한지 주변을 살필 필요가 있으며 앞 차와 차간거리를 충분히 두어 포트홀을 살필 여건을 만들 필요가 있겠다.
만약 포트홀로 인해 차량 파손이 발생했다면, 지자체 혹은 고속도로 관할 주체를 상대로 배상을 요청할 수 있다. 이를 영조물배상책임공제 제도라 부르는데, 절차가 복잡하고 도로 관리주체의 과실을 명확히 입증하기 까다롭다.
댓글2
세금을 술처먹는데 사용했나~?! 운전자들의 안전을 우선시 하고 포트홀 신고즉시 바로 보수하는 정부가 되라.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것이다.
버덕
포트홀은 피할 수 없을 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