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회전 일시정지 규정, 오답률 상당히 높아
상황별 대응 방법 달라 혼란 가중
모든 상황 다 맞춘 경우 0.8%에 불과
의외로 복잡한 우회전 일시정지
다 맞춘 운전자 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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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회전 일시정지 방법 때문에 운전자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상황 별 통과 방법이 다른데, 이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운전자 마다 언제 일시정지하고, 언제 통과해야 하는지 다르게 알고 있어, 다투는 경우도 종종 있다.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https://cdn.capress.kr/capress/2024/03/03213719/%EC%9A%B0%ED%9A%8C%EC%A0%84-%EC%9D%BC%EC%8B%9C%EC%A0%95%EC%A7%80-%EC%9A%B4%EC%A0%84%EC%9E%90-%EA%B2%BD%EC%B0%B0-8.jpg)
이는 실제 조사를 통해서도 확인 됐다. 경기연구원에서 상황별 우회전 방법에 대해 400 명의 운전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결과는 충격적이 이었다. 총 6가지 상황을 물어봤고 각 문항에 대한 정답률을 살펴본 결과, 최대 74.5%(298명), 최소 8.5%(34명)로 나타났다. 심지어 만점자는 0.8% (3명)에 불과했다.
상황별 우회전 일시정지
상황별 우회전 일시정지 방법을 살펴보자. 혹시 잘못 알고 있었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자.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https://cdn.capress.kr/capress/2024/03/03213406/%EC%9A%B0%ED%9A%8C%EC%A0%84-%EC%9D%BC%EC%8B%9C%EC%A0%95%EC%A7%80-%EC%9A%B4%EC%A0%84%EC%9E%90-%EA%B2%BD%EC%B0%B0-1.jpg)
정답률 : 74.5%
① 직진차로 신호등 – 적색
② 직진차로 횡단보도 신호등 – 적색
③ 우회전 후 횡단보도 신호등 – 적색
통행 방법 : ①에서 일시정지 후 우회전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https://cdn.capress.kr/capress/2024/03/03213407/%EC%9A%B0%ED%9A%8C%EC%A0%84-%EC%9D%BC%EC%8B%9C%EC%A0%95%EC%A7%80-%EC%9A%B4%EC%A0%84%EC%9E%90-%EA%B2%BD%EC%B0%B0-2.jpg)
정답률 : 53.8%
① 직진차로 신호등 – 적색
② 직진차로 횡단보도 신호등 – 녹색
③ 우회전 후 횡단보도 신호등 – 적색
통행 방법 : ①에서 일시정지 후 우회전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https://cdn.capress.kr/capress/2024/03/03213408/%EC%9A%B0%ED%9A%8C%EC%A0%84-%EC%9D%BC%EC%8B%9C%EC%A0%95%EC%A7%80-%EC%9A%B4%EC%A0%84%EC%9E%90-%EA%B2%BD%EC%B0%B0-3.jpg)
정답률 : 50.7%
① 직진차로 신호등 – 적색
② 직진차로 횡단보도 신호등 – 녹색 + 보행자 횡단
③ 우회전 후 횡단보도 신호등 – 적색
통행 방법 : ①에서 일시정지 후 보행자가 다 건너면 ①의 신호가 녹색이라도 우회전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https://cdn.capress.kr/capress/2024/03/03213409/%EC%9A%B0%ED%9A%8C%EC%A0%84-%EC%9D%BC%EC%8B%9C%EC%A0%95%EC%A7%80-%EC%9A%B4%EC%A0%84%EC%9E%90-%EA%B2%BD%EC%B0%B0-4.jpg)
정답률 : 24.8%
① 직진차로 신호등 – 녹색
② 직진차로 횡단보도 신호등 – 적색
③ 우회전 후 횡단보도 신호등 – 적색
통행 방법 : ②, ③ 일시정지 없이 우회전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https://cdn.capress.kr/capress/2024/03/03213411/%EC%9A%B0%ED%9A%8C%EC%A0%84-%EC%9D%BC%EC%8B%9C%EC%A0%95%EC%A7%80-%EC%9A%B4%EC%A0%84%EC%9E%90-%EA%B2%BD%EC%B0%B0-5.jpg)
정답률 : 8.5%
① 직진차로 신호등 – 녹색
② 직진차로 횡단보도 신호등 – 적색
③ 우회전 후 횡단보도 신호등 – 녹색
통행 방법 : ②, ③ 일시정지 없이 우회전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https://cdn.capress.kr/capress/2024/03/03213412/%EC%9A%B0%ED%9A%8C%EC%A0%84-%EC%9D%BC%EC%8B%9C%EC%A0%95%EC%A7%80-%EC%9A%B4%EC%A0%84%EC%9E%90-%EA%B2%BD%EC%B0%B0-6.jpg)
정답률 : 18.3%
① 직진차로 신호등 – 녹색
② 직진차로 횡단보도 신호등 – 적색
③ 우회전 후 횡단보도 신호등 – 녹색 + 보행자 횡단
통행 방법 : ①은 통과, ③일시정지 후 보행자가 다 건너면 ③의 신호가 녹색이라도 우회전
장점보다 부작용이 훨씬 많은 상황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https://cdn.capress.kr/capress/2024/03/03213722/%EC%9A%B0%ED%9A%8C%EC%A0%84-%EC%9D%BC%EC%8B%9C%EC%A0%95%EC%A7%80-%EC%9A%B4%EC%A0%84%EC%9E%90-%EA%B2%BD%EC%B0%B0-10.jpg)
위와 같이 통행 방법에 대한 운전자들의 혼란이 가중되자, 일시정지 규정이 도입된 이후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우회전 일시정지 관련 교통사고 건수를 살펴보면 주목할 만한 개선 효과는 없다.
▶2023년 사고 건수 : 17,061건 (2022년 대비 5.6% ▼)
▶2023년 사망 건수 : 119명 (2022년 대비 14% ▲)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https://cdn.capress.kr/capress/2024/03/03213718/%EC%9A%B0%ED%9A%8C%EC%A0%84-%EC%9D%BC%EC%8B%9C%EC%A0%95%EC%A7%80-%EC%9A%B4%EC%A0%84%EC%9E%90-%EA%B2%BD%EC%B0%B0-7.jpg)
정책 시행으로 불편하더라도 극적인 개선 효과가 있었다면, 시행할 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고 건수는 한자릿수 개선이 고작이고, 사망자 규모는 사고 건수 감소폭 보다 배 이상 높다. 이에 대해 교통안전 전문가들과 시민들은 우회전 전용 신호등을 빠르게 설치해, 혼란을 줄이는 게 낫지 않냐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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