넌 왜 이렇게 멋지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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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1이 갖는 의미는 특별하다. 가장 빠르지도 않고 가장 비싸지도 않지만, 가히 최고의 차라고 인정받기 때문이다. 많은 이들의 가슴 속에 불을 지피는 911에 대해 알아보자.
“혹독한 독재와 전화 속에서도 핀 꽃 한 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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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돌프 히틀러는 바이마르 공화국을 무너뜨리고, 나치 독일 수상 자리에 오른다. 그는 독일 국민들에게 자가용을 보급한다는 ‘국민차 계획’을 수립해 폭스바겐(Volkswagen)과 포르쉐(Porsche)의 창립자 ‘페르디난트 포르쉐’에게 차량 개발을 의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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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추운 겨울 환경에 맞는 공랭 엔진을 탑재해야 한다는 조건과 엔진을 후륜 뒤에 배치한 후륜구동(RR, Rear engine-Rear wheel drive) 방식 등을 요구했다. 또 약 1천 마르크라는 저렴한 가격까지 내걸었는데, 모든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포르쉐 박사는 골머리를 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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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디난트 포르쉐는 체코의 자동차 제조사였던 ‘타트라(Tartra)’의 ‘V570’과 후속작 ‘T97’의 엔진 설계를 그대로 베껴 히틀러에게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안긴다. 그렇게 탄생한 차량이 바로 폭스바겐의 ‘캐퍼(Käfer)’다. 우리나라에서는 미국 시장을 겨냥한 이름인 ‘비틀(Beatle)’로 익숙한데, 둘 다 차량의 외모가 딱정벌레와 유사해 붙은 이름이다. 한 가정을 위한 이동 수단으로 고안된 자동차였지만, 살상을 뒤받치는 전쟁 물자로 이용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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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전 후 포르쉐는 비틀의 플랫폼을 바탕으로 ‘356’이라는 스포츠카를 만든다. 수평 대향 엔진과 RR방식을 고수해 포르쉐 모터스포츠 역사의 굵직한 서막을 장식한다. 포르쉐라는 이름을 달고 나온 최초의 자동차인 ‘356’은 훗날 그 유명한 ‘911’로 이어지게 된다.
극한의 아름다움과 성능을 자랑하는 자동차는 많다. 경외감을 불러일으켜 심장을 미친듯이 뛰게 만들기도 한다. 누구나 가질 수는 없지만 꿈꿀 수는 있다. 꿈은 꾸는 것만으로도 가치가 있다. 그 꿈이 포르쉐라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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