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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들 꼭 이러더라” 교차로 내 운전자 극혐 1순위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익숙한 도로, 예측 출발의 위험
예측 출발, 교통사고 유발 주의
안전 운전, 신호 확실시 후 진행


신호 바뀌기 전 부터 악셀 밟는 운전자들

교통사고-예측출발-교차로-버스기사-택시기사-배달오토바이-운전자
서울시내 주행 모습 – 출처 : 카프레스

예측 출발은 익숙한 도로에서 신호 타이밍을 미리 파악하여 조금 더 빠르게 출발하려는 운전자들에게서 발생한다. 주로 신호 대기 시간이 너무 길어 빨리 출발하려는 운전자들과 바쁘게 움직여야 하는 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 운전자들이 주로 한다.

신호 대기가 길어 하염없이 기다려야 하는 상황, 특히 이 많아 심각한 정체가 발생하는 도심지에서는 운전자들이 조금이라도 빨리 출발하고자 하는 심리가 작용하기 마련이다.

시간 때문에 마음이 급한 운전자들

교통사고-예측출발-교차로-버스기사-택시기사-배달오토바이-운전자
신호대기중인 차량들 – 출처 : 카프레스

대중교통 관련 종사자들의 경우, 배차시간을 맞추거나 목적지까지 최대한 빠르게 움직이기 위해 예측 출발을 하는 경우가 많다. 배달 오토바이 역시 마찬가지인데, 시간이 곧 수익으로 직결되기 때문에 주변 신호가 바뀌는 상황을 보고 출발 신호로 바뀌기 전 미리 출발한다.

당연히 사고로 이어지기 쉬운데, 다른방향에서 오는 차와 사고를 내 큰 피해를 끼칠 수 있다. 이 경우 예측 출발을 한 운전자에게 매우 불리한 과실 비율이 책정 되는 건 당연한 결과다.

노란불 때문에 애매한 상황
예측 출발 하는 순간 대형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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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색신호 예측 출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더욱이 딜레마 존에서의 예측 출발은 매우 위험하다. 딜레마 존은 신호등이 녹색에서 황색으로 바뀌는 순간을 말하며, 이 때 가야 할지 멈춰야 할지 결정하기 애매한 경우가 많다. 이 시점에 예측 출발을 하면, 급히 건너려는 차량과 충돌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도로교통법은 황색 신호등이 켜지면 교차로를 넘기 전에 정차해야 함을 명시하고 있으며, 교차로를 이미 넘고 있을 때에만 빠르게 나가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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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측 출발로 인해 파손된 테슬라 차량 – 출처 : 카프레스

따라서 예측 출발은 신호 위반에 해당되어 12대 중과실 중 하나로 간주되며, 이는 형사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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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 좌회전 중인 택시 – 출처 : 카프레스

결론적으로, 아무리 익숙한 도로라 할지라도 예측 출발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 신호가 확실히 바뀐 것을 확인하고 주변 상황을 살핀 후 안전하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측 출발로 인한 사고는 결국 운전자 본인에게 큰 불이익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조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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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4

300

댓글4

  • 아래 댓글은 허구한날 신호위반에 운전 ㅈ같이 하는 하류인생 개택시기사인듯 ㅋㅋ 벌레들은 그냥 사고나서죽어라

  • 기자님? 평생 그리 모범운전자 될 수 있나요? 이리저리 몇 번 당근 실수, 오바 운전 하면서... 그리 됩니다 몇 번이고 실수 있습니다

  • aaa

    노란불의 시간 좀 일정하게 했으면 한다. 어디는 한참 걸리고 어디는 금방 바뀌고 심지어 같은 곳에서 주야가 다르고...그러니 더 헷갈리지

  • 글 쓰는 연습 좀 하길 한글인데 맥락 알기 너무 어렵게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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