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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치는 줄 알았네” 전기차 주행거리 고무줄 처럼 늘어나는 이유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전기차 주행거리 기준 차이 분석.
각국의 다른 인증 기준 이해 필요.
정확한 주행거리 파악의 중요성.


전기차 주행거리 다르게 측정되는 이유

전기차-주행거리-유럽-북미-한국
전기차 주행거리 측정 예시

전기차 주행거리가 사용자마다 다르게 측정되는 현상에 대해 알아보자. 어떤 사람은 450km라 하고, 다른 사람은 500km라 한다.

특히 전기차에서는 이러한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공언된 주행거리가 400km 이상이라더니 실제로는 300km 초반에 그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실망을 안겨주곤 한다.

그렇다면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하는 걸까? 주행거리 기준은 주로 유럽, 미국, 우리나라 자체 기준 세 가지다. 유럽 기준으로는 ‘NEDC’와 ‘WLTP’가 있고, 미국은 ‘EPA’, 우리나라는 환경부와 산업부 인증을 적용한다.

유럽 현지 사정에 맞춘 WLTP

전기차-주행거리-유럽-북미-한국
전기차 주행거리 측정 예시

먼저, 유럽에서 오래 사용된 NEDC(New European Driving Cycle)는 복잡한 도심과 고속 주행을 시뮬레이션하여 측정한다. 하지만 이 기준은 현실적인 주행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2017년부터 WLTP로 대체됐다.

WLTP는 NEDC보다 더 현실적이며 주행거리가 더 길고, 속도가 더 빠르며, 다양한 주행 환경을 고려한다. 예를 들어, NEDC 기준으로 구형 코나 일렉트릭의 주행거리는 546km였지만, WLTP 기준으로는 482km로 줄어들었다.

다소 엄격한 미국 EPA

전기차-주행거리-유럽-북미-한국
전기차 예시 – 출처 : 현대차

미국의 EPA 기준은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한 후 주차하고, 이후 주행 테스트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이 테스트는 도시와 고속도로 주행을 모두 포함하며, 최종 주행거리는 테스트 값의 70%만 반영된다. 기아 EV6의 경우, WLTP 기준으로 528km, EPA 기준으로 499km로 나타난다.

가혹 환경 고려한 한국 환경부 인증

전기차-주행거리-유럽-북미-한국
전기차 측정 예시 – 출처 : 환경부

우리나라 환경부 인증은 미국의 EPA 기준에 추가로 5-cycle testing procedure을 적용한다. 이는 고속주행, 급가속, 급감속 모드 등 다양한 상황을 포함한다. 이에 따라 주행거리는 다른 기준보다 더 짧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유럽에서 400km 대 주행거리를 기록하는 전기차가 우리나라에서는 300km 초반을 기록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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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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