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선 미준수 사고 위험 커져
과실 100% 사례 증가 추세
안전 운전 위해 유도선 지켜야
그어 놓은 선도 못 따라가는 사람들
교차로를 지날 때 유도선을 무시하는 운전자들 때문에 종종 가슴을 쓸어내리게 된다. ‘도대체 운전을 어떻게 배운 걸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특히 초보 운전자나 장롱면허 소지자들이 이런 문제를 자주 일으킨다. 이런 상황은 다른 교통 상황보다 사고 위험이 훨씬 크다.
삼거리, 사거리, 오거리 등에서 좌회전 유도선이 특히 문제다. 유도선만 잘 따라가도 안전하게 갈 수 있는데, 이를 무시하고 위험을 초래하는 운전자들이 많다. 심지어 일부는 유도선의 의미를 잘못 이해해 왼쪽으로 진입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교차로 과실 100%
일반적으로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양쪽의 과실을 나누는 경우가 많다. 가해자의 잘못이 커도 보통 8:2, 9:1 정도로 마무리된다. 그러나 유도선 침범 사고는 다르다. 유도선을 침범한 차량은 과실 100%를 부과받는 경우가 많다.
실제 사례를 살펴보면, 1차로와 2차로에서 좌회전할 때 2차로 차량이 유도선을 침범해 1차로로 진입하면서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에서 1차로 차량은 무과실, 유도선을 침범한 2차로 차량은 과실 100%로 판정되었다.
유도선 중요한데, 신고해도 과태료 0원
유도선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를 위반했다고 해서 과태료가 부과되지는 않는다. 법적으로 유도선은 안전한 주행을 돕는 보조 시설로 분류되며, 신호위반이나 과속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도선을 지키지 않으면 사고 시 과실이 100%가 될 수 있으므로, 유도선을 실선처럼 생각하고 운전해야 한다.
일반 차선과 도로 유도선 중 우선순위를 정한다면 당연히 일반 차선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 도로 유도선은 길을 안내하는 보조 시설이기 때문이다.
댓글3
이륜차타고 1차선에있으면 좌화전차들 더무시하고 중앙선까지 넘어 45도로 꺽어들어옴
밥처먹고 시간 때우다 퇴근 하는 밥버러지..공무원들..
최인철
부천소방서 앞 고가도로밑 네거리 ㅡ롯데백화점 방향에서 고가도로 밑 에서 심곡천방향으로 좌회전시 1차로 유도선을따라가먼 좌회전차선으로 옆 2차로 유도선 따라가면 직진1차선 으로 나옴 ㅡ해서 1차선 으로 가던차들이 우측으로 밀고나옴으로 사고 다발 예상지역으로 관할 경찰서에 몇번전화 했건만 아직 안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