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화물차 보급 부진
충전 시간과 거리 문제
보조금 확대에도 실적 저조
1톤 전기트럭, 곱지 않은 시선
최근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부족한 가운데, 1톤 전기 트럭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8월까지 1만 2천여대 보급 됐는데, 부족한 스펙 탓에 충전 문제와 더불어 업계 종사자들의 불만이 발생하고 있다.
완충 시 주행거리는 200km 초중반대에 불과하며 화물을 가득 실었을 경우, 훨씬 짧아져 불편함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고속도로 이용이 필요한 화물차 운전자 사이에서 기피대상으로 전락하고 있다.
짧은 주행거리, 충전기 다툼 여전히 이슈
특히 짧은 주행거리 때문에 잦은 충전이 강제되는데, 충전기 자리가 부족한 고속도로 휴게소나 아파트 단지 등에서 자리를 두고 다투는 사례도 흔한 편이다. 특히 350kW 초급속 충전까지 지원하는 현대차그룹에서 운영하는 E-pit을 이용하는 일이 많아, 논란이기도 하다.
1톤 전기트럭은 100kW급 급속 충전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E-pit을 이용해도 100kW 충전으로 제한된다. 이 때문에 아이오닉5, EV6 등 초급속 충전이 가능한 모델은 발을 동동굴러야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한다. 그나마 얼마전 출시한 ST1은 350kW를 지원하고 주행거리도 317km에 달해 사정이 나은 편이다.
이런 와중에 정부는 계속 보급하겠다는 입장
이와 관련해 정부는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했기에 지금과 동일한 수준의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고, 목표 하향 없이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올해는 작년의 3분의 1 수준의 저조한 보급률을 달성했다. 심지어 작년에 이어 올해 말 까지 달성하지 못한 전기 화물차 보급대수는 최대 4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선 전기화물차의 주행거리가 최소 450km 이상은 되어야 하고, 충전속도 개선, 화물차 전용 충전 인프라 확충이 시급하다고 주장한다. 승용 전기차와 늘 비교 대상이 돼, 크고 작은 갈등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용어설명
- NDC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 ) : 국가별 온실가스 감축 목표
- 포비아 : 특정 대상에 대한 강한 공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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