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자동차 뉴스 “아빠들이 살려줬네” 2천 중반 쏘렌토급 SUV, 밀리면 진짜로 훅 간다

“아빠들이 살려줬네” 2천 중반 쏘렌토급 SUV, 밀리면 진짜로 훅 간다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KG 모빌리티, 토레스 덕분에 흑자

SUV-토레스
렉스턴 스포츠 출처 : KG 모빌리티

최근 KG 모빌리티(이하 KGM)는 10년 만에 흑자로 전환 됐다는 소식을 전했다. 2013년 이후 10년 만으로, 브랜드 자체가 공중분해 될 위기였던 과거를 되짚어 보면 기적이라 이야기해도 무방하다.

SUV-토레스
토레스 출처 : KG 모빌리티

업계 관계자들과 소비자들은 토레스를 기반으로 살아난 KGM이 이번만큼은 미래 전략을 제대로 정했다며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다만, 마냥 안심할 수 없다는 여론 역시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과연 어떤 이유로 기대 반, 우려 반인 상황일까?

의외로 수출 호황인 KG 모빌리티

SUV-토레스
토레스 출처 : 카프레스

KG 모빌리티는 2023년 3분기 영업이익과 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KGM 실적 관련 자료를 살펴보면, 내수보다 수출 물량이 많은 상황이다.
▷내수 : 12,015대
▷수출 : 19,239대
▷합계 : 31,254대 

SUV-토레스
토레스 출처 : KG 모빌리티

내수는 소비 위축 등 마이너스 변수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세다. 반면, 수출 실적은 2014년 2분기 21,126대 이후 9년 만에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무려 59.6%나 증가 했다. 

덕분에 3분기 영업이익 143억원, 당기순이익 125억원, 매출 9,047억원을 기록했다. 비록 현대차그룹에 비하면 초라한 성과이지만, 미래를 기약할 희망을 품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토레스 실적 최악
흑자 유지 될 까?

토레스-SUV
토레스 출처 : KG 모빌리티

토레스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지만, 실적은 먹구름이 낀 상황이었다. 지난 4월에는 실적이 반토막 나면서 위기설이 돌기도 했다.

평균 5천 대 넘게 팔리던 차가 4월 3천 대 수준, 5월 2천 대 수준으로 감소하면 누구나 위기를 느낄 것이다. 설상가상, 9월에는 1,500여 대를 기록해,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그나마 티볼리, 렉스턴 스포츠 등 기존 모델들의 실적이 약간이 보탬이 되어 위안이 됐다.

대박 낼 신차가 절실한 KG 모빌리티

SUV-토레스
토레스 EVX 출처 : KG 모빌리티

KG 모빌리티는 토레스 후속으로 연타 홈런을 칠 비장의 카드를 준비 중이다. 우선, 기존 모델의 연식변경으로 상품성을 높이고, 토레스 밴과 토레스 EVX로 이목을 끄는데 성공했다. 과거, 특정 모델만 반짝했던 시절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 셈이다.

SUV-토레스
F100 컨셉카 출처 : 카프레스

특히 KR10(코란도 후속), F100(렉스턴 후속), O100(토레스 전기 픽업)등 양산 계획이 잡힌 컨셉카들이 연이어 대기 중인 만큼, 과거 쌍용차 시절의 영광을 되찾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증폭 되고 있다.

SUV-토레스
KR10 컨셉카 출처 : 카프레스

한편 KGM은 내수 외에도 글로벌 진출에 적극적이다. 토레스를 내세워 유럽 진출, 아프리카, 중동 국가 내 홍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그밖에 중국 BYD와 손을 잡고 전기차 플랫폼 개발, 배터리 공장 신설 등 광폭 행보에 나섰다.

토레스-SUV
KGM 전기버스 출처 : KGM 커머셜

심지어, 에디슨 모터스 인수로 전기 버스 및 상용차 개발 역량을 흡수해 외형 만큼은 현대차와 유사한 구조가 됐다. (현대차, 현대 트럭&버스 등) KGM 관계자에 따르면, 신차로 벌어들인 수익은 모두 재투자 중이라 밝혔다.

다만, KGM의 청사진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려면 지금의 재정상황보다 더 나은 환경을 조성해야 하지 않을까? 

//php echo do_shortcode('[yarpp]'); ?>

관련기사

author-img
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0

300

댓글0

댓글 많은 뉴스

[자동차 뉴스] 랭킹 뉴스

  • 마쓰다-EZ6-전기차-플래그십-주행거리
    "2천만원대 그랜저급 하이브리드 세단!" 국내 출시하라 난리난 이 차
  • 기아-타스만-픽업트럭-글로벌출시-오프로드
    "KGM이 울고 토요타가 깜짝 놀랐다" 기아 타스만 드디어 공개!
  • 제네시스-GV80 블랙-GV80 쿠페 블랙-블랙 에디션-대형 SUV-비크 블랙 펄-프리미엄 디자인-2025년형
    "안 팔린다는 1억짜리 제네시스" GV80 블랙으로 독일차 넘는다
  • 미쓰비시-DST 콘셉트-7인승 SUV-아세안 시장-박스형 디자인
    "원조 갤로퍼의 귀환" 싼타페가 이렇게 나왔어야지!
  • 지커 MIX-가족형 SUV-SEA-M 플랫폼-전기차-초고속 충전
    "중국산 전기 카니발 나오나?" 10분만에 80% 초고속 충전된다
  • 롤스로이스-팬텀-골드핑거-비스포크-제임스 본드
    "단 1대 한정판 황금 롤스로이스" 개발에만 3년 걸린 걸작 탄생
//= do_shortcode('[get-ad-best-list slot_number=2225]'); ?>
//= do_shortcode('[get-ad-best-list slot_number=2225]'); ?>

댓글 많은 뉴스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