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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뉴스 “와, 미국 갑질 버텼네?” 현대차 전기차 폭망위기, ‘이 방식’으로 해결

“와, 미국 갑질 버텼네?” 현대차 전기차 폭망위기, ‘이 방식’으로 해결

최동준 에디터 조회수  

미국의 중국 때리기, 현대차도 얻어 맞았다

현대차 리스 전기차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 이후, 현대차기아의 전기차 실적 감소세가 현실이 됐다. 심각할 만큼 감소한 것은 아니지만, 미국 내 전기차 공장이 완공되기 전 까지 가시밭길을 걸어야한다. IRA에 의해 현대차와 기아가 받는 불이익은 예상보다 심각했다. 두 브랜드의 전기차에 적용됐던 세제 혜택이 취소된 것이다.

최대 1천만 원 가까이 받던 혜택이 없어지자, 상품 경쟁력에서 밀릴 수 밖에 없는 환경이 됐다. 실제로 아이오닉5와 EV6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약 0.4%, 33.7% 감소했다.

리스로 돌파구 마련한 현대차

현대차 리스 전기차

현대차그룹은 리스크 관리에 전력을 다해 집중했다. 그 결과 리스 및 SUV 중심의 마케팅에 집중한다는 전략을 수립하고 빠르게 대응했다. 다행히 위기관리 방향성이 적중했는데, IRA의 허점을 이용한 것이다. 리스차량은 세제혜택 제한에서 자유롭다. 즉, 국내 생산 물량에도 세액공제가 적용된다.

현대차는 이 전략으로 기존 5%대에 머물던 리스 비율을 35%까지 끌어올렸다. 기아는 무려 1천만원 가까운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리스차량 판매에 주력했다.

분명 위기인데, 실적은 최고점 기록

현대차 리스 전기차

현대차의 기발한 전략 덕분에, 아이오닉5는 지난 6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월간 최고 판매량이어서 상당한 의미를 지닌다. 한편 EV6 판매량 역시 지난달 2,237대로 두 배 가까이 늘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6월 신차 판매량 69,351대로 전년 동기 대비 10% 상승했다. 기아도 11개월 연속 월별 역대 최고 판매 기록을 경신했다.

신규 판매전략의 성공 포인트

현대차 리스 전기차

현대차는 리스 외에도 SUV 중심 판매 전략을 가동했다. 수익성을 개선해, 미국 내 전기차 공장이 완공될 때 까지 버틸 맷집을 기르고 꾸준한 기술 투자를 단행할 여건을 만든 것이다. 기아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 수요를 맞추기 어려웠던 신차 생산이 개선돼, 주력 SUV 판매 실적이 증가중이라 언급한 바 있다.

결국 현대차와 기아는 미국 내에서 보조금 여파에 큰 타격을 입지 않았다. 하지만 이 전략이 오랫 동안 유지 될 지는 미지수다. 최대한 빠른 시간 내 미국 정책을 충족할 요건을 마련해, 어렵게 쌓아 올린 북미 자동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끌어올렸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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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동준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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