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깜빡하면 60만원” 제대로 확인하지 않으면 날라가는 내돈, 주의할 것은 ‘이것’!

강지안 에디터 조회수  

자동차 검사 규정 변화
차주 부담 경감

검사-장치
출처: 세종특별자치시

국토교통부는 20일부터 시행되는 자동차 검사 규정 개편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경·소형 승합·화물차의 최초 검사와 차기 검사 주기가 현행 1년에서 2년으로 변경된다. 중형 승합차(11~15인승)의 최초 검사 주기도 2년으로 완화된다.

현재 규정이 1년 주기로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것에 대한 차주들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개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간단하게 알아보자.

종합적인 검토 결과

차량-검사
출처: 세종특별자치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이 2.8년인데 비해, 국내는 1년 주기로 검사를 받아야 하는 현행 규정이 개선된 셈이다.

이번 시행안은 대통령실 국민제안과 규제심판부 규제심판회의의 권고를 받아 마련된 것이다. 자동차 검사로 인한 부담을 합리적 수준에서 조정하기 위한 목적이 담겨 있다. 

국제적 수준, 자동차 제작 기술, 안전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적용된 것으로 전해진다.

차량-길
출처: 세종특별자치시

다음은 검사 주기 완화 대상 차종 리스트다. 차종은 자동차등록증에서 확인 가능하다.

▷ 경형 승합차 : 배기량 1,000cc 미만 – 길이 3.6 m너비 1.6 m높이 2.0 m 이하
    [대상 차종] : 다마스 · 타우너 5인승 등


▷ 소형 승합차 : 승차정원 15인 이하길이 4.7 m너비 1.7 m높이 2.0 m 이하
    [대상 차종] : 그레이스 · 베스타 등


▷ 경형 화물차 : 배기량 1,000cc 미만길이 3.6 m너비 1.6 m높이 2.0 m 이하
    [대상 차종] : 라보 · 다마스 · 밴 2인승 등


▷ 소형 화물차 : 최대 적재량 1톤 이하총중량 3.5톤 이하
    [대상 차종] : 봉고 3 · 포터 3인승 등

검사-라인
출처: 세종특별자치시

▷ 중형 화물차 : 배기량 1,600cc ~ 2,000cc 미만 – 소형 화물차 기준 초과 시
  [대상차종] : 카니발 11인승 · 스타리아 11인승 ·
스타리아 12인승 등

▷ 비사업용 대형 승합차 : 승차정원 36인 이상 – 소형 화물차 기준 초과 – 길이 9 m 이상
    [검사주기] : 차령 5년 초과 이후 6개월 주기 → 차령 8년 초과 이후 6개월
주기

대형 승합차와 화물차는 현행 규정을 유지한다. 과다 적재와 장거리 운행 등 사고 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특시 사고 발생 시 사상자 발생 가능성이 높고, 디젤차 비중이 높아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해도 완화할 이유가 없다.


검사주기 2년, 괜찮은가?

검사-용도
출처: 세종특별자치시

검사주기 2년, 정말 괜찮을까? 화물차들은 주행거리가 굉장히 길다. 하루에도 수백 km씩 주행하는 건 기본이다. 1년 주기로 돌아오는 검사도 모자를 판에 기간을 늘릴경우, 각종 안전사고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대형 화물차에 대해 기존 규정을 적용해 혹시모를 안전 사고에 대비 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달갑지 않다는 운전자들을 종종 볼 수 있다. 검사를 받으면 하루 수입을 포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수입은 평균적으로 20~30만 원 선이며 생계수단인 운전자들 입장에선 치명적이다.

하지만 트럭이나 화물차를 몰며 일을 하는 사람에게도 사정이 있다. 검사를 받으려면 검사 비용과 더불어 하루 수입을 포기해야 한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하루 수입 평균은 20~30만 원이라고 한다. 하루라도 더 일해야 하는 사람들에겐 부담이 될 수 있다. 

검사 예약 및 과태료

과태료-부과
출처: 세종특별자치시

검사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소 홈페이지에서 예약 후 진행 가능하다. 직접 하기 귀찮은 사람들에겐 검사 대행 서비스도 존재한다. 지키지 않으면 과태료과 부과된다. 금액은 다음과 같다.

과태료-정지
출처: 세종특별자치시

▷ 검사 기간 종료일 이후, 과태료 4만 원 부과
▷ 30일 초과 시 : 3일마다 2만 원씩 가산, 최고 60만 원
▷ 검사 안 받고 버틸 경우 : 1천만 원 이하 벌금 또는 1년 이하 징역

정기 검사 이외에 종합 검사도 존재한다. 종합 검사는 배출가스 정밀검사 시행 지역에 등록된 자동차 및 특정 경유 자동차에 대해 실시한다. 잘 알아보고 과태료를 내지 않도록 조심할 필요가 있겠다.

관련기사

author-img
강지안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0

300

댓글0

[자동차 뉴스] 랭킹 뉴스

  • 메르세데스-S-클래스---AMG-쿠페---마이바흐-쿠페---코치빌트
    "롤스로이스급 벤츠 나오나?" 마이바흐, AMG 버전 S클래스 2도어 쿠페 유출!
  • 폭스바겐 티록 - 티구안 스타일 - 소형 SUV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3천만원대 수입 SUV!" 티구안 동생, 국산차 가격으로 국내 출시되나?
  • 렉스턴 2025 - 렉스턴 스포츠 - SUV 시장 - 스페셜 에디션
    "싼타페·쏘렌토에 질린 아빠들" 3천만원대 정통 프레임 바디 SUV로 넘어갈까?
  • 제네시스-GV70EV-일렉트리파이드-SUV-전기차
    "독삼사 왜 사냐" 제네시스, GV70 EV로 벤츠, 아우디 때려잡는다!
  • 2025 폭스바겐 아틀라스 - 3열 SUV - 가족 SUV - SEL 프리미엄
    "가격 올린 팰리세이드 비상!" 국산차 가격 7인승 SUV 몰려온다
  • KGM-수소-피니아-친환경차-디젤기반
    "한국, 이러다 세계 1등?" KGM, 현대차 따라잡는 신기술 연구 들어간다!

공유하기

0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