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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티즈 전기차?” 유럽산 2천대 역대급 가성비 신차, 엄마들 엄청 살듯

강지안 에디터 조회수  

프랑스 제조사 르노
트윙고 공개

트윙고-전체
출처: Renault group

프랑스의 자동차 제조업체인 르노가 ‘트윙고’ 전기차를 선보였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프랑스판 모닝, 스파크 정도가 되겠다. 르노는 동급 최고의 효율성을 주장하면서 해당 모델을 공개했다.

콘셉트로 공개된 이 차량은 2026년에 양산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다. 가격은 2만 유로(약 2,829만 원) 미만 예정이다. 중국에서 저렴한 전기차를 계속해서 유럽 쪽에 진출을 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가격이다.

빈티지의 부활,
트윙고

전면부-트윙고
출처: Renault group

르노 트윙고는 원래 1993년에 처음으로 출시된 자동차다. 출시된 이후 지금까지 다양한 모델 변경을 통해 트윙고를 발전시켰다. 

전면부는 아기자기한 느낌이 강하다. 헤드 램프가 웃는 표정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이다. 좌측 상단에는 %의 잔량이 표시된다. 전기차이기 때문에 이러한 디테일은 좋으나,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이다.

차량-측면
출처: Renault group

측면부는 둥글게 시작해서 둥글게 끝난다. 작은 원형 문고리가 눈에 띈다. 차체에 맞는 휠이 중심을 잘 잡아주는 느낌이다. 

차량-후면
출처: Renault group

후면부에서 제일 크게 눈에 띄는 것은 창문이다. 존재감 강한 창문이 눈길을 끈다. 잠수 안경 같이 생긴 창문이 어린아이들이 좋아할 수 있겠다. 전면부와 동일한 디자인의 리어램프이다. 트윙고 글씨가 귀엽게 배치됐다.

환경 친화성과 효율성의 조화

배터리-잔량
출처: Renault group

트윙고 전기차는 최장 약 9.97 km/kWh의 놀라운 효율성을 제공한다. 이는 2023년에 유럽에서 판매된 평균 일반 자동차보다 75% 더 적은 이산화탄소 배출 수치다. 우리나라도 현재 이산화탄소 배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좋은 시도이다.

르노 관계자에 따르면, “이 모델은 유럽에서 생산된다. 낮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매달 100유로(약 14만 원)도 안 되는 운행 비용으로 이용 가능하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1년에 168만 원의 운행 비용이 들게 된다. 전기차이니 조금의 유지 비용만 추가하면 비용 절약과 환경을 모두 지킬 수 있는 합리적인 오너가 될 수 있겠다.

르노 전기차 사업부 암페어,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 확대 계획

르노-로고
출처: Renault group

르노 그룹의 새로운 전기차 사업부 암페어는 신형 트윙고에 대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할 예정이다.
▷ 트윙고 설계
▷ 엔지니어링 
▷ 생산
▷ 르노 로고 부착


차량-라인업
출처: Renault group

또, 르노는 자사의 전기차 라인업을 암페어(Ampere)를 통해 확장할 계획이다. 2031년까지 7개의 새로운 모델을 시장에 내놓을 예정으로 다음과 같은 차종이 포함된다.

▷ 메간 E-테크
▷ 세닉 E-테크
▷ 르노 5
▷ 르노 4
▷ 트윙고 등


차량-사이드
출처: Renault group

이로써 르노는 2025년까지 연간 약 30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하고, 이 수치를 2031년에는 100만대로 늘릴 계획이다.

르노그룹 CEO 루카 데 메오는 암페어의 특별한 특징에 대해 언급했다. “암페어는 전기차와 커넥티드 카를 모두가 충당할 수 있는 가격으로 제공함으로써, 에너지 전환이라는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고 시장의 성장 기회를 포착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최고의 파트너들과 함께 개방적이고 수평적인 접근 방식을 토대로 낮은 위험성과 높은 유연성,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경쟁 환경을 헤쳐 나가는 현명한 자본 배분을 보장한다”라고 덧붙였다. 

리어-램프
출처: Renault group

최근 중국 전기차가 저가 전기차로 홍보를 하여 유럽에 진출을 했다. 저가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가격 경쟁력을 어필하고 있다. 

르노도 시장 상황을 고민하여 저가 및 친환경의 전략을 세웠다. 르노는 중국의 저가 전기차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구축하고자 한다. 아직 출시되기 까지는 시간이 남았지만, 잘 준비하여 경쟁력 있는 모델을 만들어 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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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지안 에디터
content@ca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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