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수소차 판매 큰 폭 감소,
현대차 판매 급감, 도요타는 상승세,
수소차 시장의 악재와 전망 분석
현대차 수소차 점유율 급감
올해 1분기 전 세계 수소차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6.4% 감소했다. 특히, 시장 점유율 80%를 차지하고 있던 현대차그룹과 일본의 도요타그룹의 판매량이 크게 줄어든 것이 이러한 감소세의 주된 원인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1분기 대비 올해 판매량이 66% 줄어들며 시장 점유율이 54.6%에서 29.0%로 급감해 2위로 추락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3년 1~3월 전 세계에서 등록된 수소연료전지차는 총 2382대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이는 2022년 1분기 판매 정점 이후, 연속된 판매량 감소를 보여주는 수치다.
내수시장 판매량 감소가 주요 원인
현대차는 넥쏘와 일렉시티 모델을 통해 총 691대를 판매하며 큰 하락세를 보였는데, 이는 주로 국내 시장에서 넥쏘 판매량이 줄어든 탓으로 분석된다. 반면, 도요타는 미라이와 크라운 모델을 868대 판매해 비교적 적은 4.2% 감소세를 기록했으나 시장 점유율은 오히려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한국 시장이 크게 영향을 받아, 현대차 넥쏘의 판매 부진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67.0% 감소한 632대만 판매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의 감소로, 한국은 시장 점유율 26.5%로 2위를 기록했다.
중국 시장은 3.8% 증가한 823대를 판매하며 34.6%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고, 유럽 시장은 137.4% 증가한 432대를 판매해 점유율 18.1%로 3위에 올랐다.
수소차 신차 출시 지연, 기술적 한계?
SNE리서치는 수소차 시장의 침체 원인으로 넥쏘의 차세대 모델 출시 지연, 연료전지 내구성 문제, 수소 충전 인프라 부족, 불량 수소 사고, 충전 비용 상승 등을 지적했다. 이러한 여러 악재가 겹쳐 친환경차 시장에서 수소차가 외면받고 있다고 분석했다.
댓글6
사실상 문재앙 압박에 못이겨 지혼자 내놓은 수소차에 세계 최정상을 논하는 것부터 그냥 조롱으로밖에 안 들림
Dk
미라이차주입니다 여기는 캘리입니다. 일본차 싫어서 넥소 구매하려고 여러번, 여러딜러샵에 구매요청 넣었지만 답변이 없던지 시큰둥 하였음. 판매할 의지가 없음. 돈이 안되는 것으로 느껴짐. 암튼 그래서 미라이 구매함. 인프라의 문제라기보다는 현대차.딜러 베네핏에 문제가 있어 말아 드시는듯
배태랑
넥쏘 출고하는순간 영혼이 고갈되고 말라죽게됩니다. 어설피 지구환경 걱정하지말고 당신의 목숨걱정 하세요 충전하러가보면 후회가 시작되고 넥쏘에대해 알아갈수록 현대차판매자부터 관계자모두에대한 저주가 시작될겁니다
현재 수소차를 보유하고있는 운전자입니다. 수소차는 구매후 충전소가서 충전하는순간 후회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영업사원이 말해주지않은. 숨겨진 불편한진실 스택문제, 수소탱크문제등 산적한문제들이 쌓여있어요. 저는 출고후 한달쫌 지나서 고장나기시작했고 육개월이내에 중대고장 3회를 겪었습니다. 레몬법신청을했는데 기각당했네요 항간에 국토교통부를 현기부라 칭하는표현들을 본적이있는데 왜그랬는지 이해가 되드만요.당연히 재심의요청할꺼구요 환경걱정 지구걱정하다가 구매자분 스트레스로 생명걱정 하게됩니다. 넥쏘 출고하는순간 스트레스로 말라죽습니다.
그문제가 아니고 현대차의 A/S가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