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자동차 뉴스 “현대차 환장하겠네” 세계 최정상 ‘이 모델’, 풀체인지 못하고 있는 상황

“현대차 환장하겠네” 세계 최정상 ‘이 모델’, 풀체인지 못하고 있는 상황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전년 대비 수소차 판매 큰 폭 감소,
현대차 판매 급감, 도요타는 상승세,
수소차 시장의 악재와 전망 분석


현대차 수소차 점유율 급감

현대차-수소차-넥쏘-토요타-미라이-수소연료전지-FCEV
넥쏘 FCEV 전면부 – 출처 : 현대차

올해 1분기 전 세계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6.4% 감소했다. 특히, 시장 점유율 80%를 차지하고 있던 현대차그룹과 일본의 도요타그룹의 판매량이 크게 줄어든 것이 이러한 감소세의 주된 원인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1분기 대비 올해 판매량이 66% 줄어들며 시장 점유율이 54.6%에서 29.0%로 급감해 2위로 추락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3년 1~3월 전 세계에서 등록된 수소연료전지차는 총 2382대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이는 2022년 1분기 판매 정점 이후, 연속된 판매량 감소를 보여주는 수치다.

내수시장 판매량 감소가 주요 원인

현대차-수소차-넥쏘-토요타-미라이-수소연료전지-FCEV
넥쏘 FCEV 후면부 – 출처 : 현대차
현대차-수소차-넥쏘-토요타-미라이-수소연료전지-FCEV
토요타 미라이 – 출처 : 토요타

현대차는 넥쏘와 일렉시티 모델을 통해 총 691대를 판매하며 큰 하락세를 보였는데, 이는 주로 국내 시장에서 넥쏘 판매량이 줄어든 탓으로 분석된다. 반면, 도요타는 미라이와 크라운 모델을 868대 판매해 비교적 적은 4.2% 감소세를 기록했으나 시장 점유율은 오히려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한국 시장이 크게 영향을 받아, 현대차 넥쏘의 판매 부진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67.0% 감소한 632대만 판매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의 감소로, 한국은 시장 점유율 26.5%로 2위를 기록했다.

중국 시장은 3.8% 증가한 823대를 판매하며 34.6%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고, 유럽 시장은 137.4% 증가한 432대를 판매해 점유율 18.1%로 3위에 올랐다.

수소차 신차 출시 지연, 기술적 한계?

현대차-수소차-넥쏘-토요타-미라이-수소연료전지-FCEV
넥쏘 FCEV 연료전지스택 – 출처 : 현대차

SNE리서치는 수소차 시장의 침체 원인으로 넥쏘의 차세대 모델 출시 지연, 연료전지 내구성 문제, 수소 충전 인프라 부족, 불량 수소 사고, 충전 비용 상승 등을 지적했다. 이러한 여러 악재가 겹쳐 친환경차 시장에서 수소차가 외면받고 있다고 분석했다.

//php echo do_shortcode('[yarpp]'); ?>

관련기사

author-img
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6

300

댓글6

  • 사실상 문재앙 압박에 못이겨 지혼자 내놓은 수소차에 세계 최정상을 논하는 것부터 그냥 조롱으로밖에 안 들림

  • Dk

    미라이차주입니다 여기는 캘리입니다. 일본차 싫어서 넥소 구매하려고 여러번, 여러딜러샵에 구매요청 넣었지만 답변이 없던지 시큰둥 하였음. 판매할 의지가 없음. 돈이 안되는 것으로 느껴짐. 암튼 그래서 미라이 구매함. 인프라의 문제라기보다는 현대차.딜러 베네핏에 문제가 있어 말아 드시는듯

  • 배태랑

    넥쏘 출고하는순간 영혼이 고갈되고 말라죽게됩니다. 어설피 지구환경 걱정하지말고 당신의 목숨걱정 하세요 충전하러가보면 후회가 시작되고 넥쏘에대해 알아갈수록 현대차판매자부터 관계자모두에대한 저주가 시작될겁니다

  • 현재 수소차를 보유하고있는 운전자입니다. 수소차는 구매후 충전소가서 충전하는순간 후회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영업사원이 말해주지않은. 숨겨진 불편한진실 스택문제, 수소탱크문제등 산적한문제들이 쌓여있어요. 저는 출고후 한달쫌 지나서 고장나기시작했고 육개월이내에 중대고장 3회를 겪었습니다. 레몬법신청을했는데 기각당했네요 항간에 국토교통부를 현기부라 칭하는표현들을 본적이있는데 왜그랬는지 이해가 되드만요.당연히 재심의요청할꺼구요 환경걱정 지구걱정하다가 구매자분 스트레스로 생명걱정 하게됩니다. 넥쏘 출고하는순간 스트레스로 말라죽습니다.

  • 그문제가 아니고 현대차의 A/S가 문제입니다

댓글 많은 뉴스

[자동차 뉴스] 랭킹 뉴스

  • 마쓰다-EZ6-전기차-플래그십-주행거리
    "2천만원대 그랜저급 하이브리드 세단!" 국내 출시하라 난리난 이 차
  • 기아-타스만-픽업트럭-글로벌출시-오프로드
    "KGM이 울고 토요타가 깜짝 놀랐다" 기아 타스만 드디어 공개!
  • 제네시스-GV80 블랙-GV80 쿠페 블랙-블랙 에디션-대형 SUV-비크 블랙 펄-프리미엄 디자인-2025년형
    "안 팔린다는 1억짜리 제네시스" GV80 블랙으로 독일차 넘는다
  • 미쓰비시-DST 콘셉트-7인승 SUV-아세안 시장-박스형 디자인
    "원조 갤로퍼의 귀환" 싼타페가 이렇게 나왔어야지!
  • 지커 MIX-가족형 SUV-SEA-M 플랫폼-전기차-초고속 충전
    "중국산 전기 카니발 나오나?" 10분만에 80% 초고속 충전된다
  • 롤스로이스-팬텀-골드핑거-비스포크-제임스 본드
    "단 1대 한정판 황금 롤스로이스" 개발에만 3년 걸린 걸작 탄생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 [시승기] 레인지로버 벨라 P400 다이내믹 HSE
    [시승기] 레인지로버 벨라 P400 다이내믹 HSE
  • 중국 광저우에 등장한 렉서스 ES 2차 부분변경… 국내 출시는 언제?
    중국 광저우에 등장한 렉서스 ES 2차 부분변경… 국내 출시는 언제?
  • 홍석천 “개그맨 공채 시험에서 동상…김숙이 내 동기” 깜짝 고백 (나르샷)
    홍석천 “개그맨 공채 시험에서 동상…김숙이 내 동기” 깜짝 고백 (나르샷)
  • ‘운동선수 출신’ 男가수, 은퇴 발표 3시간 만에 번복…알고 보니 신곡 홍보? [룩@글로벌]
    ‘운동선수 출신’ 男가수, 은퇴 발표 3시간 만에 번복…알고 보니 신곡 홍보? [룩@글로벌]
  • 입소문으로 유명하던 맛집을 한 곳에서! 인천 맛집 BEST5
    입소문으로 유명하던 맛집을 한 곳에서! 인천 맛집 BEST5
  • 눈으로 한 번 먹고, 입으로 두 번 먹는 브런치 맛집 BEST5
    눈으로 한 번 먹고, 입으로 두 번 먹는 브런치 맛집 BEST5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 [시승기] 레인지로버 벨라 P400 다이내믹 HSE
    [시승기] 레인지로버 벨라 P400 다이내믹 HSE
  • 중국 광저우에 등장한 렉서스 ES 2차 부분변경… 국내 출시는 언제?
    중국 광저우에 등장한 렉서스 ES 2차 부분변경… 국내 출시는 언제?
  • 홍석천 “개그맨 공채 시험에서 동상…김숙이 내 동기” 깜짝 고백 (나르샷)
    홍석천 “개그맨 공채 시험에서 동상…김숙이 내 동기” 깜짝 고백 (나르샷)
  • ‘운동선수 출신’ 男가수, 은퇴 발표 3시간 만에 번복…알고 보니 신곡 홍보? [룩@글로벌]
    ‘운동선수 출신’ 男가수, 은퇴 발표 3시간 만에 번복…알고 보니 신곡 홍보? [룩@글로벌]
  • 입소문으로 유명하던 맛집을 한 곳에서! 인천 맛집 BEST5
    입소문으로 유명하던 맛집을 한 곳에서! 인천 맛집 BEST5
  • 눈으로 한 번 먹고, 입으로 두 번 먹는 브런치 맛집 BEST5
    눈으로 한 번 먹고, 입으로 두 번 먹는 브런치 맛집 BEST5

댓글 많은 뉴스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