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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뉴스 “결국 테슬라가 혁신” 요즘 제조사들 차 만들 때 쓸 수 밖에 없는 ‘이 기술’의 정체

“결국 테슬라가 혁신” 요즘 제조사들 차 만들 때 쓸 수 밖에 없는 ‘이 기술’의 정체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완성차업체들, 테슬라 기가캐스팅 도입.
전기차 생산 효율 높인다.
생산비 절감, 성능 향상 기대.


테슬라 기가캐스팅
전기차 시대 표준 되나?

테슬라-기가캐스팅-전기차-현대차-토요타-닛산-폭스바겐
테슬라 신형 모델3 – 출처 : 테슬라

최근 주요 제조사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테슬라의 ‘기가캐스팅’ 공법을 속속 도입하고 있다. 전기차 생산에 유리한 해당 공법을 적극 도입해, 전기차 시장 내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의도다.

우선 일본 닛산은 향후 출시될 전기차 라인업을 기가캐스팅으로 생산할 방침이다. 기가캐스팅으로 생산방식을 전환하면 전기차 부품 가격을 10% 낮추고, 전체적으로 30% 이상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닛산은 2027년쯤 기가캐스팅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통짜로 찍어내는 새로운 생산방식

테슬라-기가캐스팅-전기차-현대차-토요타-닛산-폭스바겐
테슬라 생산라인 예시 – 출처 : 테슬라

테슬라의 기가캐스팅은 6000~9000t의 압력을 가진 초대형 프레스(기가 프레스)로 일체화된 섀시를 한 번에 찍어내는 생산 방식이다. 종래 완성차 생산 방식처럼 수십 개의 금속 패널을 용접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 테슬라는 2020년 모델 Y 생산에 이 공법을 처음 도입해 전기차 원가를 40%, 무게는 30% 줄였다고 밝혔다.

생산 설비 구축을 위한 초기 비용이 많이 들지만, 대량 양산을 하게 되면 생산 속도가 빨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제조 과정에서 차체 무게를 줄일 수 있어 전기차 생산에도 적합하다는 장점도 있다. 전기차는 배터리를 장착하기 때문에 내연기관차에 비해 공차중량이 높은데, 무게를 더 줄일 경우 전비와 주행거리를 향상할 수 있다.

현대차도 비슷한 기술 도입 예고

테슬라-기가캐스팅-전기차-현대차-토요타-닛산-폭스바겐
테슬라 생산라인 예시 – 출처 : 테슬라

다른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도 기가캐스팅 도입을 공식화했다. 현대차그룹은 2026년부터 기가캐스팅과 유사한 ‘하이퍼캐스팅’ 공법을 통해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1조 원을 투입해 울산공장 내 연면적 약 8만㎡ 부지에 하이퍼캐스팅 관련 차체 부품 생산 공장을 오는 7월 착공하기로 했다.

글로벌 판매량 1위 토요타도 2026년부터 기가캐스팅을 적용해 전기차를 생산한다. 또한 렉서스도 2026년 출시 예정인 차세대 전기차 ‘LF-ZC’를 기가캐스팅 공법으로 제작한다.

한편 폭스바겐그룹, 볼보, GM 등 주요 제조사들 역시 기가캐스팅과 유사한 기술을 도입했거나 도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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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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