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개선 안 된
택시 불친절·부당요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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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는 유용한 교통 서비스다. 대중교통 운행이 종료됐거나, 급하게 이동해야 할 때 이만한 대안이 없다. 최근 국회 행안위 소속 국회의원이 ‘택시 민원’과 관련된 조사를 진행해, 화제다.
2018년~2023년 6월까지 전국 택시 민원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 불친절 민원 : 17개 시·도 중 13곳은 1위에 해당
▷ 부당요금 민원 1위 : 부산 · 인천 · 광주 · 세종
전혀 감소하지 않은 택시 민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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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조사기간 내 택시 민원 수 추이는 어떨까? 이를 간략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2018년 : 53,279건
▷ 2019년 : 49,502건
▷ 2020년 : 33,597건
▷ 2021년 : 33,982건
▷ 2022년 : 41,733건
▷ 2023년 : 19,054건 (상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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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확산을 기점으로 택시 이용이 감소 했고, 이에 따라 민원 역시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2022년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조치가 이어지면서 점점 증가하고 있다.
한 가지 변수는, 택시 요금 인상 정책 때문에 심야 택시 이용이 줄어 2018년 수준까지 오르지는 않을 가능성이 높다.
택시 민원 접수되면 어떤일이 벌어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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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에서는 택시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민원을 접수 받는다. 민원 유형이나 피해 범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 택시 회사나 개인 택시 기사에게 다음과 같은 패널티를 부과할 수 있다.
▷자격 취소
▷자격 정지
▷사업 일부 정지
▷경고
▷과태료
▷과징금
▷교육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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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중 택시 불친절에 대한 민원은 대부분 행정지도나 경고 조치로 마무리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문제가 심각한 경우에 한해 과태료가 부과되었다.
한편 택시 기사의 부당요금 청구 건은 좀 더 강한 행정처분으로 이어졌다. 과태료 처분이 대부분이며, 일부는 자격 정지나 취소까지 이어진 사례도 있었다.
“택시들 불쾌하다.” 시민들 불만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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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오랫 동안 이어진 택시들의 문제점이 여전히 고쳐지지 않고 있다는 반응이다. 불만 유형이 다양해 모두 나열할 수는 없으나, 대체로 아래와 같은 불만을 토로했다.
▷ 불친절
▷ 불쾌한 냄새
▷ 이동중 정치 이야기 (혹은 끝없는 대화)
▷ 난폭 운전에 의한 차멀미(스트레스)
▷ 승차거부
한편 요금 인상이후 서비스 품질은 변화가 없다는 의견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또한, 불친절에 질렸다는 한 시민은 “신고가 누적된 택시엔 빨간 스티커를 붙여놔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택시-불친절](https://cdn.capress.kr/capress/2023/10/03224133/%ED%83%9D%EC%8B%9C-%EB%B6%88%EC%B9%9C%EC%A0%88-7.jpg)
시민들의 반응에 대해 택시 기사들 일부는 “어느 정도는 이해하지만, 손님들 역시 술 먹고 행패 부리는 경우가 적지않다.”는 의견이다. 즉, 특정 상황에 대해 불친절할 수 밖에 없다는 의미다.
과거 중고차 업계에 대한 인식 처럼 택시 업계 역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비판의 대상인 택시 서비스가 여러 노력 끝에 긍정적인 인식으로 돌아올 수 있을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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