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발진 의심 사고 재연 시험 진행
차량 기술 결함 논란 강화
도현이법 제정 촉구
급발진 관련 국내 최초 재연실험
2022년 12월 발생한 급발진 의심 사고로 조부모 A씨가 크게 다치고, 손주가 사망해 많은 사람들이 안타까워 했다. 유족측은 급발진을 주장하며 지금 까지 제조사를 상대로 법적 공방을 이어왔다. 그런데 최근, 이 사건의 조사를 위해 급발진 의심 차량과 동일한 모델을 사용하여 재연 시험이 진행돼 이목이 집중됐다.
이 재연 시험은 강원도 강릉시에서 진행됐다. 특히 국내에서 이루어진 최초의 사례가 되어, 상당한 의미를 지닌다. 시험 결과, 놀라운 데이터를 얻게 됐는데 제조사 입장에선 긴장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운전자는 잘못 없다
오히려 자동차 문제?
시험 결과, 운전자가 페달을 잘못 조작했다는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정확한 측정 수치와 분석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연 시험은 차량의 가속페달 작동 실험 등을 포함하여 총 네 차례에 걸쳐 진행되었다. 첫 번째 시험에서는 차량 엔진에서 굉음이 발생했던 지점에서 풀 액셀을 밟는 실험이었다.
사고 당시 A씨가 몰던 차량은 모닝 승용차를 추돌한 후 약 780미터를 질주했다. 이번 시험에선 동일한 주행 조건으로 재현에 나섰는데, 사고와 달리 680미터를 질주하는 데 그쳤다. 속도는 시속 120킬로미터까지 올랐다.
사고 차량의 사고기록장치(EDR)에 따르면, A씨는 사고 전 마지막 5초 동안 풀 액셀을 밟았으나 실제 속도는 시속 110킬로미터에서 116킬로미터 사이였다. 하지만 이번 시험에서는 시속 135킬로미터에서 140킬로미터 사이의 결과가 나와, EDR 기록의 신뢰성에 의구심을 가지기에 충분했다.
정밀 분석 결과는 추후 공개
제조사들 상당한 압박 느낄 수도
유족측은 아들의 사망에 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며, 관련 법률의 제정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국회가 급발진 관련법(일명 도현이법)을 통과시켜달라”고 호소하며, 필요하다면 22대 국회에서 다시 청원을 제기할 것임을 밝혔다. 이 사건에 대한 다음 법정 공방은 다음 달 14일에 이루어질 예정이다.
댓글35
거짓말쟁이 기계도 있지,
구동 중 발생한 오류가 전기 끊으면 입싹 닫듯이 정상으로 돌아오던데. 이것은 거짓말쟁이 기계아닌가? 과거 수동 차량이었는데 시동켜기까, RPM 5000 넘게 올라가던데.... 거짓말은 아니지. 악셀도 안밟고 시동만 켰는데 RPM 5000 넘은 것이 팩트지.
60대와70 대 택시기사드 믿고 거르자. 급발진이라 우겨되고 결국 운전미숙이나 페달오인으로 급발진으로 우겨서 어떻게든 책임을 회피하려드는 사람 다수다
바보들의합창
컨트롤 보드간 혹은 센서간에 위싱차가 발생하거나 접지이상으로 전압이상이 발생할 경우, 모든 전자기기는 오동작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모리에 더미가 쌓이는데 처리가 되지 않았다거나 ... 급발진 없다라고 단정하시는 분들은.... 님들 컴퓨터나 핸펀은 절대로 렉이 걸리지 않으시는 분이라서 그런가보죠. 스마트티비에 넷플릭스 연결 버벅대는거 없으신 분들... 무식하면 답이 없음...
운전자
운전하다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내 의도와는 달리 차가 빨리 나간다면 혹시 액셀페달을 브레이크로 오인하지 않았는지 발을 페달에서 떼어보는게 상식 아닌가 어느바보가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차가 100키로 넘게 달리는데도 게속 액셀페달을 브레이크라고 생각하고 더 밟는단말인가
급발진하는 것은 없습니다 급가속있어도 이웃나라 일본에서도 급발진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기계와 전기는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