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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마 진짜 급발진?” 한국 최초 실험 결과, 이상한 점 찾았다!!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급발진 의심 사고 재연 시험 진행
차량 기술 결함 논란 강화
도현이법 제정 촉구


급발진 관련 국내 최초 재연실험

급발진-사고-실험-제조사
급발진 사례 – 출처 : 강릉소방서

2022년 12월 발생한 급발진 의심 사고로 조부모 A씨가 크게 다치고, 손주가 사망해 많은 사람들이 안타까워 했다. 유족측은 급발진을 주장하며 지금 까지 제조사를 상대로 법적 공방을 이어왔다. 그런데 최근, 이 사건의 조사를 위해 급발진 의심 차량과 동일한 모델을 사용하여 재연 시험이 진행돼 이목이 집중됐다.

이 재연 시험은 강원도 강릉시에서 진행됐다. 특히 국내에서 이루어진 최초의 사례가 되어, 상당한 의미를 지닌다. 시험 결과, 놀라운 데이터를 얻게 됐는데 제조사 입장에선 긴장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운전자는 잘못 없다
오히려 자동차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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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발진 국내 최초 시험 예시 – 출처 : KBS 캡처

시험 결과, 운전자가 페달을 잘못 조작했다는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정확한 측정 수치와 분석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연 시험은 차량의 가속페달 작동 실험 등을 포함하여 총 네 차례에 걸쳐 진행되었다. 첫 번째 시험에서는 차량 엔진에서 굉음이 발생했던 지점에서 풀 액셀을 밟는 실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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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발진 의심 사고 – 출처 : SBS 캡처

사고 당시 A씨가 몰던 차량은 모닝 승용차를 추돌한 후 약 780미터를 질주했다. 이번 시험에선 동일한 주행 조건으로 재현에 나섰는데, 사고와 달리 680미터를 질주하는 데 그쳤다. 속도는 시속 120킬로미터까지 올랐다.

사고 차량의 사고기록장치(EDR)에 따르면, A씨는 사고 전 마지막 5초 동안 풀 액셀을 밟았으나 실제 속도는 시속 110킬로미터에서 116킬로미터 사이였다. 하지만 이번 시험에서는 시속 135킬로미터에서 140킬로미터 사이의 결과가 나와, EDR 기록의 신뢰성에 의구심을 가지기에 충분했다.

정밀 분석 결과는 추후 공개
제조사들 상당한 압박 느낄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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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발진 의심 사례 예시 – 출처 : 경찰청

유족측은 아들의 사망에 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며, 관련 법률의 제정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국회가 급발진 관련법(일명 도현이법)을 통과시켜달라”고 호소하며, 필요하다면 22대 국회에서 다시 청원을 제기할 것임을 밝혔다. 이 사건에 대한 다음 법정 공방은 다음 달 14일에 이루어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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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댓글28

300

댓글28

  • 급발진이 밝혀지는 건 시간 문제다. 그때까지 나에게 일어나지 않길... 망할...

  • 어떤 물건들도 만들때는 이상이 없다 작동되고나서 오작동이 되는지 볼수 있지

  • 차를 설계조립하던사람도 급발진에상세한내용를 모른다 단지 EDR 5초의 알리바이로 넘어간다는게답이다 중요한거 ㅡ돈으로 입틀막?

  • 만든 사람보고 이상있냐고. 물어보고 이상 없다 하겠지

  • 만든자들의 본인이나 그가족들이 직접당해봐야 뭔가를 느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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