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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고 살기 힘드네” 서울시, 화물차 1만대 넘게 증발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서울시 화물차 등록 1만대 이상 감소
폐업 점포 급증과 관련 추측
친환경차 정책 영향도 한 몫


서울시 화물차 1만대 증발

화물차-트럭-소형-서울시
소형 화물차 모습 – 출처 : 카프레스

서울시에서 화물차 등록이 지난 1년 동안 1만 대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등록대수가 감소한 곳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왜 감소했을까?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는 없으나, 화물차 등록대수 감소의 원인으로 지목할 이슈들은 몇 가지 존재한다. 크게 보면 경기불황, 친환경차 정책, 연령대 별 차량구매 변화 등이 지목된다.

코로나 시기보다 더 어려운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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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의도 인근 화물차 모습 – 출처 : 카프레스

우선, 경기불황의 경우 자영업자들이 겪는 어려움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관련 데이터를 살펴보면, 생계형 차량에 해당되는 화물차가 1년 만에 32만 2706대에서 31만 2590대로 1만 116대나 감소했다. 심지어 코로나 시기 줄폐업 시점보다 감소폭이 3배나 큰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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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화물차 수화물 적재후 주행 모습 – 출처 : 카프레스

이를 뒷받침할 자료로 서울신용보증재단의 통계를 살펴보자. 2022년 2분기 기준, 서울시 소상공인 폐업 점포 수는 전년 동기 대비 34.3%나 증가했다. 즉, 영업에 필요한 화물차를 포기해야 할 만큼 사정이 열악했다는 의미가 된다. 

그밖에 서울의 부동산 가격 상승, 높은 대출 금리 등의 요인도 충분히 생각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친환경차 정책도 한 몫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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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륜차 모습 – 출처 : 카프레스

한편 친환경차 정책도 화물차 감소의 원인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서울시와 환경부는 2025년까지 내연기관 배달 이륜차(배달 오토바이)와 노후 경유 택배 화물차를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을 세웠다.

이와 관련하여, 친환경 차량의 등록은 전년 대비 23.33% 증가한 반면, 경유차와 LPG차 등은 감소했다. 즉, 배출가스 규제로 인해 점차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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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그밖에 주차공간 부족도 문제로 지목되는데, 서울 시 내 화물차용 주차공간이 개발 부지로 사용되고, 친환경차 보급 확대로 충전시설이 들어오면서 화물차를 주차할 곳이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서울에서 수도권으로 밀려나갈 수 밖에 없는 환경인 것이다.

중장년층, 차량 등록 급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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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트럭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이와 함께, 서울시 내 연령대별 차량 등록 현황에 변화가 감지된 점도 이유가 될 수 있다. 전반적으로 등록자의 연령대가 젊어지고 승용차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다. 이런 부분이 화물차 감소에 영향을 미친 셈이다.

구체적으로, 연령대별 자동차 등록 수를 살펴보면 10대 이하와 20대의 증가율이 높은 반면, 60대 이상에서는 감소 폭이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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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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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8

  • 직금의 상태에선 부동산문제.내수경기침체.일자리.재정악화.등 경제. 전반이 최악이다만.. 문제는 단편적 하나하나의 해법은 찿을수도 실제 있지도 않다. 정권을 내려놓던 그럴수는 없을것이니.. 취임초 헛발질 햇던 중국 러시아등과 이 신뢰관계 회복에. 조용하면서도 빠르게 매진해서 스스로걷어찬 수출영토. 회복에 적극. 매진해아한다.. 수출만 제자리 찿음. 다른 문제들은 자연히 좋아진다

  • 알선소 알선업자 들 을 욕할것이 아니라 차주들의 잘못을 알선사 에게 욕하면 대나요 적은운송비는 콜을잡지 않으면 대는것을 운송비를 콜에 적게 올려도 번게처럼 잡아가는것은 차주들의 잘못입니다 누구나 돈벌려고 하는사업 입니다 수수료문제가 아니지요 차주 들 탓입니다

  • 알선소 업자님들 알선수수료 적당히들 해 드세요들 용달기사님들 3만원짜리 찍어서 1시간 달여야 기름빼고 도로비빼고 고작1만2천원 벌어요 힘들게들 하루하루 살아가는 용달기사님들 생각해서 수수료는 적당히들 해드세요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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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기차 남바를 무료로 풀어서 똥단가에 알선소만 부자되게 해준 무능한 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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