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레스 하이브리드 출시 예정
투싼·스포티지와 경쟁 구도 형성
BYD와 하이브리드 협력 개발해
토레스 하이브리드 vs. 투싼 하이브리드 vs.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비교
![토레스 하이브리드 - 투싼하이브리드 - 스포티지 하이브리드](https://cdn.capress.kr/capress/2025/02/10153858/%ED%86%A0%EB%A0%88%EC%8A%A4-%ED%95%98%EC%9D%B4%EB%B8%8C%EB%A6%AC%EB%93%9C-%ED%88%AC%EC%8B%BC%ED%95%98%EC%9D%B4%EB%B8%8C%EB%A6%AC%EB%93%9C-%EC%8A%A4%ED%8F%AC%ED%8B%B0%EC%A7%80-%ED%95%98%EC%9D%B4%EB%B8%8C%EB%A6%AC%EB%93%9C-1.jpg)
KG모빌리티가 2025년 상반기 출시를 예고한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자사 최초의 풀하이브리드 모델로, BYD와 협업한 시스템이 탑재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기존 국산 준중형 하이브리드 SUV인 현대 투싼 하이브리드,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와의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세 차량의 예상 성능 및 가격을 비교해보자.
주요 제원 비교
![토레스 하이브리드 - 투싼하이브리드 - 스포티지 하이브리드](https://cdn.capress.kr/capress/2025/02/10153856/%ED%86%A0%EB%A0%88%EC%8A%A4-%ED%95%98%EC%9D%B4%EB%B8%8C%EB%A6%AC%EB%93%9C-%ED%88%AC%EC%8B%BC%ED%95%98%EC%9D%B4%EB%B8%8C%EB%A6%AC%EB%93%9C-%EC%8A%A4%ED%8F%AC%ED%8B%B0%EC%A7%80-%ED%95%98%EC%9D%B4%EB%B8%8C%EB%A6%AC%EB%93%9C-2.jpg)
구분 | 토레스 하이브리드 (예상) | 투싼 하이브리드 |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
---|---|---|---|
엔진 | 1.5L 터보 가솔린 | 1.6L 터보 가솔린 | 1.6L 터보 가솔린 |
전기모터 출력 | 미공개 (50마력 이상 예상) | 60마력 | 60마력 |
시스템 총 출력 | 약 200마력 | 230마력 | 230마력 |
배터리 용량 | 1.8kWh (예상) | 1.49kWh | 1.49kWh |
연비 (km/L) | 미공개 (예상 16~18km/L) | 16.2~18.0 | 16.7~18.0 |
변속기 | 하이브리드 전용 DHT 변속기 | 6단 자동 | 6단 자동 |
구동 방식 | FWD (기본) / AWD (가능성 있음) | FWD / AWD 선택 가능 | FWD / AWD 선택 가능 |
전장(mm) | 약 4,700 | 4,630 | 4,660 |
전폭(mm) | 약 1,890 | 1,865 | 1,865 |
전고(mm) | 약 1,725 | 1,665 | 1,680 |
휠베이스(mm) | 약 2,680 | 2,755 | 2,755 |
✅ 출력 & 엔진 성능: 투싼과 스포티지는 230마력으로 동일하지만,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200마력 안팎의 성능을 낼 것으로 예상된다.
✅ 배터리 용량: BYD와 협업한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1.8kWh 배터리팩이 탑재될 것으로 보이며, 기존 현대-기아 하이브리드보다 약간 더 큰 용량을 가질 가능성이 있다.
✅ 차체 크기: 토레스 하이브리드의 차체 크기는 경쟁 모델보다 크지만, 휠베이스가 짧아 실내 공간에서 약점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연비 및 주행 성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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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토레스 하이브리드 (예상) | 투싼 하이브리드 |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
---|---|---|---|
복합 연비 (km/L) | 16~18 (예상) | 16.2~18.0 | 16.7~18.0 |
도심 연비 (km/L) | 미공개 | 18.0 | 18.0 |
고속 연비 (km/L) | 미공개 | 15.8 | 15.9 |
가속 성능 (0-100km/h) | 미공개 (예상 8초대) | 약 8.1초 | 약 8.1초 |
✅ 연비: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배터리 용량이 더 크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효율성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으며, 경쟁 모델과 유사한 수준의 연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 가속 성능: 기존 현대-기아 모델이 8.1초대의 가속 성능을 보이므로, 토레스 하이브리드도 이와 유사하거나 약간 낮을 가능성이 크다.
가격 비교 및 보조금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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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토레스 하이브리드 (예상) | 투싼 하이브리드 |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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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가격 | 약 3,500만 원 (예상) | 3,256만 원 | 3,358만 원 |
풀옵션 가격 | 약 4,000만 원 | 3,981만 원 | 4,007만 원 |
친환경차 세금 혜택 | O | O | O |
✅ 가격 경쟁력: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투싼보다 200만~300만 원 정도 높고, 스포티지와 비슷한 수준일 가능성이 크다.
✅ 친환경차 세금 혜택: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분류되어 개별소비세 감면 등 정부 보조금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주요 옵션 및 차별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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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션 | 토레스 하이브리드 (예상) | 투싼 하이브리드 |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
---|---|---|---|
반자율 주행 | 미공개 | HDA (고속도로 주행 보조) | HDA2 (고속도로 주행 보조2) |
차로 유지 보조 | 미공개 | 차로 유지 보조 (LFA) | 차로 유지 보조2 (LFA2)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 O | O | O |
HUD (헤드업 디스플레이) | 미공개 | O | O (최고 트림) |
어라운드 뷰 모니터 | 미공개 | O | O |
✅ 운전자 보조 시스템: 현대-기아는 최신 버전의 HDA2(고속도로 주행 보조2)와 차로 유지 보조2(LFA2) 등을 제공하지만,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이에 미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 디지털 계기판 및 편의 옵션: 현대-기아 차량이 더 발전된 운전자 보조 시스템 및 옵션을 제공할 가능성이 크다.
차종별 장단점 및 추천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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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레스 하이브리드 (예상 장점 & 단점)
✅ 넓은 차체와 실내공간, SUV다운 강한 존재감
✅ 배터리 용량 증가로 연비 개선 가능성
✅ BYD 협업으로 기술적 안정성 기대
❌ 출력이 투싼·스포티지 대비 낮을 가능성
❌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부족할 가능성
🚙 투싼 하이브리드 추천 대상
- 최신 운전자 보조 시스템 (HDA, 차로 유지 보조 포함)
- 지능형 헤드램프(IFS)로 야간 주행이 많은 사람
-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구매하고 싶은 사람
🚙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추천 대상
- 최신 HDA2, 차로 유지 보조2(LFA2) 등 운전자 보조 시스템 활용도가 높은 사람
- 보다 부드러운 변속감을 원하는 사람 (8단 자동변속기 적용)
- 고급 소재(천연 가죽 시트 등)와 다양한 옵션을 원하는 사람
토레스 하이브리드가 출시되면 더욱 정확한 비교가 가능하겠지만, 현재까지의 정보로는 스포티지가 가장 우수한 옵션을 제공하며,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배터리 효율성이 높을 가능성이 크다.
댓글1
김또깡
투싼 HUD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