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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니 잘 팔리지” 신차 산 아빠들, 전기차 버리고 ‘이 차종’ 많이 살 수 밖에 없었다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운전자들, 하이브리드 신차 선호
전기차 시장 주춤하자, 더욱 활성화
연비, 가격 등 만족할만한 수준


운전자들, 전기차 대신 하이브리드 선호

신차-하이브리드-LPG-가솔린-디젤-전기차-SUV-아빠차
신형 쏘렌토 예시 – 출처 : 기아

요즘은 친환경차 황금기다. 정확히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한정된 이야기다. 최근 하이브리드차의 연간 신규 등록 규모는 놀라울 정도다. 작년에는 처음으로 30만대를 돌파했다. 한편 친환경으로 각광받은 디젤은 급감해, 연간 평균 수치 대비 30% 수준이다. 실질적으로 사양길에 접어들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신차-하이브리드-LPG-가솔린-디젤-전기차-SUV-아빠차
신형 쏘렌토 하이브리드 계기판 – 출처 : 기아

그렇다면 하이브리드 신차를 비롯해, 디젤, 가솔린, LPG 등 모든 차량의 판매량 변화는 어떨까? 이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면 아래의 본문과 같다. (※세부 판매 데이터는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수치 인용)

전반적으로 하이브리드차 급증, 디젤/LPG차 감소세, 가솔린차 유지 전기차 위축이 작년의 자동차 시장의 흐름이다.

해마다 급증한 하이브리드 신차 등록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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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그랜저 예시 – 출처 : 현대차

하이브리드 신차 규모는 2019년 103,494대 → 2023년 309,164대로 4년 사이 3배 가량 급증 했다. 작년 기준, 하이브리드 신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22.7%에 달한다. 일반 가솔린 모델 대비 400만 원 이상 비싸지만 하이브리드 차 고유의 높은 연비, 저속 정숙성, 배출가스 저감 등 여러 요인이 운전자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다.

이러한 실적은 국산차 상위권 모델들 덕분이기도 하다. 패밀리카로 주로 구매하는 쏘렌토, 싼타페, 그랜저 등 주요 신차에서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클린 디젤의 시대는 끝
이제는 사라질 일만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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팰리세이드 예시 – 출처 : 현대차

디젤차는 점차 단종 수순을 밟는 모양새다. 2019년 431,662대 → 2023년 133,394대로 30% 수준으로 급감했다. 수치만 보면 디젤차 수요층 다수가 하이브리드로 넘어간 모양새다. 특히 디젤차의 장점 대부분을 하이브리드 차로 충분히 구현할 수 있어, 상품성 측면에서 봤을 때 디젤차를 구매할 메리트가 크게 감소한 점도 한 몫한다.

가성비 LPG, 뜨나 싶었더니 오히려 감소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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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레스 전면부 – 출처 : KGM

LPG 차량의 경우, 저렴한 연료비와 클린한 이미지로 주목 받았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차의 등장으로, 소형 상용차, 택시가 아닌이상 실수요는 적은 편이다. 실제로 2023년 52,158대 실적에 그쳤으며, 2022년 대비 24.1%나 덜 팔린 수치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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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터 II 예시 – 출처 : 현대차

다만, 포터II 를 비롯해 1톤 소형 트럭의 엔진을 디젤에서 LPG 터보 모델로 완전히 교체하게 돼 판매량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환경 정책 때문이긴 하지만, 사실상 선택지가 없어 강매수준이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자발적으로 선호해서 구매한다는 뉘앙스는 아닌 것으로 볼 필요가 있다.

무난한 가솔린차는 판매량 절반 이상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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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쏘나타 예시 – 출처 : 현대차

가솔린 신차 판매량은 2023년 892,726대로 상당히 많이 팔렸다. 특히 2022년과 비교해도 4만대 더 팔려, 작년 전체 판매량 중 58.6% 비중을 차지했다. 널뛰기 하는 유류비로 부담이 크지만, 가격, 출력, 정숙성 등 운전자들이 거부감 없이 구매할 수 있는 가장 무난한 선택지다.

참고로 수입차 시장은 가솔린 모델이 대세다. 가솔린 신차의 비중은 무려 61.7%로 국산차보다 높은 편이다. 

문제 해결 더딘 전기차
아직은 시기상조 시그널 뚜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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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5 예시 – 출처 : 현대차

작년 전기차는 115,822대 가량 팔렸다. 디젤에 근접하는 판매량이기에,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급성장한 셈이다. 그러나 2022년과 비교하면 6.5% 감소했다. 조만간 전기차만 판매해야 하는 시기가 찾아오는데,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 주춤하는 모습은 전기차에 대한 구매 허들이 여전히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격 뿐만 아니라 안전성 등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최근 보급형 전기차 개발이 치열한데, 아직 이렇다할 신차를 내놓은 곳이 드물어 1~2년 정도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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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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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전하는모든분 제발방향지시등좀잘키고다닙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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