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 조사, EV 소유자 29% 내연기관 복귀
미국 응답자 46% 내연기관차 복귀 고려
전기차 충전 인프라와 소유 비용 문제 부각
전기차 오너 절반 가까이
내연기관차로 돌아간다
맥킨지의 최신 조사 결과가 전 세계 모빌리티 사용자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3만 명의 개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EV 소유자의 29%가 내연 기관 차량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미국에서는 이 비율이 46%에 달해 상황이 더욱 심각했다.
맥킨지는 이러한 결과의 원인으로 여러 가지 이유를 제시했다. 주요 원인을 나열하면 충전 인프라 부족, 비싼 전기차 가격, 장거리 이동 시 주행거리에 따른 스트레스가 지목됐다.
제조사들도 다 알고 있었다
하지만 해결은 어렵다
위의 불만 사항은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이 인지하고 있는 내용들이다. 테슬라는 북미 전역에 슈퍼차저를 구축해 충전 걱정을 최소화 하는데 주력했고, 현대차 등 다수의 기업들은 전용 플랫폼 및 차세대 배터리 탑재로 가성비와 주행거리 연장에 힘썼다.
하지만 오너들은 이미 마음이 떠난 상태다. 전기차 구매 후 기대감은 무너지고 실망할 요소만 늘었다. 업계 전문가들은 당혹스러워하는 모양새다. 대부분 전기차에 대한 만족감이 높아 꾸준히 전기차만 살 것이라 예측했기 때문이다.
전기차는 여전히 시기상조
합리적인 대안은?
전기차 관련 한계가 뚜렷하자, 예비 오너들은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눈길을 돌렸다. 전기차 고유 특성과 내연기관의 특징을 모두 갖췄기 때문이다. 긴 주행거리와 정숙성, 친환경, 준수한 성능까지 매력적인 포인트들이 많다.
제조사들 역시 전기차 개발은 유지하되, 하이브리드 개발 역시 힘을 쏟고 있다. 기존 자동차 부품 기업들을 살리면서 배출가스 저감까지 동시에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둔화된 현재, 전기차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댓글64
감사합니다
이런 기사 계속 부탁드립니다ㅎ 전기차 많아지면 안되니까ㅎㅎ 감사합니다 ^^
한국은 점점 차값 싸지지 충전인프라 깔래야 깔수없지 장거리 이동시 뭔 불편 한거 하나도 없지 전기차 오너 아닌사람만 깔 수 있음 너무 좋음
아룡
미국은 사정이 다르죠~ 한국에선 너무 잘타고 있습니다. 테슬라 너무 대만족
그래 아오닉5 7만정도 타고 있는데 대만족이다 너무 좋아요 ㅠㅠ
Ev6라인 24년식 출고했다 한달도안돼 충전기발열 결함 이제는 트렁크에서 소리나서 오토큐갔더니 원인모름. 정비소예약 빠른곳이 1달ㅡㅡ 전기차 사고나서 스트레스만 받네요 전기차 살거면 외국거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