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쏘렌토 또 바뀔듯”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 잘 팔리자 벌어진 상황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하이브리드 시스템 효율 10% 향상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에 첫 적용
현대차·기아·제네시스 전체 확대 적용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에 적용
TMED-2 양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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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이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TMED-2의 양산을 시작했다. 기존 대비 연료소비효율과 성능을 10% 이상 개선한 이 시스템은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에 처음 적용됐다.
전기차 시장이 잠시 정체된 가운데, 하이브리드 차량의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TMED-2를 앞세워 국내외 친환경차 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특히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예비오너들의 기대와 호평이 이어지고 있어, 전기차/수소 전기차로 넘어가기 전 공백을 충분이 메꿀 것으로 예상된다.
신형 팰리세이드에 들어간
차세대 하이브리드, 장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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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ED-2는 전기모터만으로도 주행이 가능한 구조로, 효율성과 주행 성능을 동시에 강화한 2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기존보다 약 10% 작아진 크기로 소형차부터 대형 SUV까지 다양한 모델에 적용할 수 있다. 즉, 최신 산업 트렌드인 모듈화와 소형화, 경량화까지 모두 충족하는 데 성공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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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하이브리드 엔진을 생산하는 현대트랜시스는 2월 말부터 충남 서산 공장에서 TMED-2의 생산 라인을 본격 가동했다.
앞으로 현대차는 제네시스에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를 통해 2028년까지 글로벌 하이브리드 차량 연간 판매량을 133만 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하이브리드 차량
내수·해외 시장에서 인기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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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차량은 국내외에서 친환경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에 따르면, 2024년 국내 하이브리드 승용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23.8% 증가한 35만2797대로,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30%를 차지했다.
유럽자동차제조협회에 따르면, 2024년 1월 기준 유럽 하이브리드 차량 등록 비중은 34.9%로, 휘발유 차량 29.4%를 넘어섰다.
미국 시장에서도 현대차의 하이브리드 차량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달 현대차의 미국 판매량은 전년 대비 3% 증가한 6만2032대로, 역대 2월 기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처럼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이 빠르게 자리 잡고 있으며, 현대차는 TMED-2를 통해 더욱 강력한 입지를 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하이브리드 꺾을 P1+P2 구조
성능과 효율 모두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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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ED-2는 기존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구조적으로 차별화된 점이 특징이다. 기존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P0+P2 방식이었다. 여기서 P0 모터는 시동을 걸 때 사용되며, 벨트를 통해 엔진과 연결되는 구조였다. 하지만 벨트 방식은 크기가 크고 동력 손실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었다.
반면, TMED-2는 P1+P2 방식으로 전기모터가 엔진 크랭크축 P1과 변속기 P2에 직접 연결된다. 이러한 구조 변경을 통해 동력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연비 성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전체 시스템 크기도 기존보다 10% 축소되어 소형차부터 대형 SUV까지 적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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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시스템은 주로 1.6리터급 엔진과 결합되었지만, TMED-2는 2리터 이상 엔진과도 결합이 가능해 대형 SUV까지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한편 현대차는 자사 특기인 타사 대비 넓은 공간성까지 개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TMED-2를 개발하면서 차량 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 하겠다는 방침이다.
카니발, 쏘렌토 등 브랜드 별
주력 모델 우선 적용 가능성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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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은 현재 준중형과 중형 위주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소형 SUV부터 대형 SUV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향후 현대차 주력 모델인 싼타페, 투싼, 기아의 카니발, 쏘렌토, 스포티지, 제네시스 전 라인업에 우선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친환경 트렌드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예비 오너 입장에서 다양한 선택지가 마련 돼 판매량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앞으로 일본 하이브리드 기술력을 뛰어넘어 글로벌 1위가 될 수 있을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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