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고속도로 전 구간, 자율주행차 시범운행 허용
물류 자동화 가속… 화물 기사 일자리 위기감 증폭
AI 화물 운송 본격화… 운송 비용 절감·교통 안전 강화
전국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화물차 본격 운행… 물류업계 대변화 예고

이제 전국 어디서나 자율주행 화물차가 고속도로를 주행할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를 기존 4개 고속도로 332.3km에서 전국 44개 고속도로, 5,224km 전 구간으로 확대한다고 5일 발표했다.
이번 조치는 자율주행 화물차의 유상운송을 본격화하고, 물류 자동화를 앞당기기 위한 정부의 전략적 결정으로, 앞으로 자율주행 기반의 물류 혁신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자율주행차 연구 및 화물 운송 규제 완화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경부고속도로 일부 구간을 시범운행지구로 지정한 바 있다. 그러나 업계에서 물류 운송 확대를 요청하면서, 정부가 시범운행 범위를 전국으로 넓힌 것이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 화물차가 물류센터와 고속도로를 원활히 연결할 수 있도록, 19개 나들목(IC)과 물류시설을 잇는 143km 구간도 시범운행지구에 포함됐다.
또한, 자율주행차 유상운송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화물 운송 허가 기준도 완화했다.
기존에는 화물차량 운송 허가를 받기 위해 60일간의 사전 운행 기록이 필요했지만, 이제는 산업통상자원부의 규제 샌드박스에서 운행한 기간도 포함될 수 있도록 변경됐다.
특히, 택배와 같은 불특정 화물의 경우 적재량 측정이 어려운 점을 감안해, 새로운 적재 기준이 적용된다.
자율주행 화물차 확대, 일자리 및 안전성 우려

자율주행 기술이 상용화되면서 물류업계의 인력 구조 변화도 불가피해지고 있다.
AI 기반 운송이 본격 도입되면 화물 운전기사들의 일자리 감소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업계에서는 “대형 화물차 운송의 상당 부분이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대체될 경우, 기존 화물 기사들의 역할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며 일자리 보호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자율주행차 운행 확대에 따른 안전성 문제도 논란이 됐지만, 국토부는 “고속도로는 일반 도로와 달리 보행자나 신호등이 없어 운행 조건이 유사하다”며 우려를 일축했다.
또한,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안전관리 시스템과 연계해 자율주행차의 사고 대응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지난달 28일 한국교통안전공단, 경찰청 등과 협력해 자율주행차 사고 대응 시스템을 마련하는 논의를 진행했다.
AI 화물운송으로 물류 산업 대격변 온다

자율주행 화물차가 본격적으로 운행되면, 과속 및 운전자의 피로로 인한 사고 위험이 줄어들고, 연비 절감을 통한 물류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자율주행 기술이 도입되면 물류 운송의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 “우리나라 자율주행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연구·실증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자율주행차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고속도로 운송 시스템도 근본적으로 변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자율주행 화물차가 더욱 원활히 운행될 수 있도록 규제를 지속적으로 완화하는 한편, 기존 화물 운송 종사자들의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보완책도 마련할 필요가 있다.
AI 기반 물류 혁신이 현실화되는 가운데, 운송업계는 급격한 변화에 대비해야 할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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